GS리테일, 3분기 영업익 806억원…전년比 24.1%↓


부동산 업황, 개발 사업 실적 악화 등 영향

GS리테일이 올해 3분기 매출액 3조547억원, 영업이익 806억원을 기록했다. 사진은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GS타워 /우지수 기자

[더팩트|우지수 기자] GS리테일은 올해 3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806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24.1% 감소했다고 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7% 성장한 3조547억원을 기록했다.

GS리테일에 따르면 부동산 업황 악화에 따른 개발 사업 실적과 자회사 이익 감소 등 영향으로 수익성이 감소했다.

GS리테일 주력 사업 편의점 부문은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7.5% 줄었고 매출액은 2조3068억원으로 3.9% 늘었다. GS25 운영 점포가 늘어나면서 감가상각비, 광고판촉비가 증가해 수익성이 줄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수퍼 부문은 영업이익과 매출액이 모두 성장했다. 수퍼 사업 3분기 영업이익은 139억원, 매출액은 4235억원으로 전년 3분기 대비 각각 5%, 8.5%씩 뛰었다. 가맹점 중심 GS더프레시 매장을 확대하며 근거리 소비 채널 영향력을 강화한 점이 실적 상승 원인으로 꼽혔다.

홈쇼핑 부문은 어려운 업황 속 역성장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 하락한 186억원, 매출액은 3.4% 감소한 2510억원이다. TV시청 인구가 감소하고 취급액 규모가 줄어든 영향이 작용했다.

개발 부문은 사업장 수익인식 중단, 대손상각 반영 등 이유로 올해 3분기 영업손실 9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3분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자회사 GS네트웍스 등이 포함된 공통 및 기타 부문 사업은 자회사 실적 감소 등 이유로 전년 동기 대비 80억원 불어난 158억원 적자가 발생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소매 판매액 지수가 10분기 연속 감소하고 특히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소비가 부진한 가운데 GS리테일 3개 주력 사업은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며 "본업 중심 경쟁력 제고에 더욱 역량을 집중하고 영업이익 증대를 위한 노력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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