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서다빈 기자] SK텔레콤이 신사업의 성장세에 힘입어 3분기에도 실적 훈풍을 이어갔다.
SK텔레콤은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4조5321억원, 영업이익 533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 7.1%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2802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로밍과 엔터프라이즈 등의 고른 성장세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사적으로 인공지능(AI) 도입을 통한 효율화, OI(본원적 경쟁력 강화)로 인한 체질 개선 효과로 영업이익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3조2032억원, 영업이익은 4570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21년 11월 인적분할 이후 3년간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닦아 왔다. 올해 SK텔레콤은 AI 수익 모델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텔레콤은 빠른 수익화가 기대되는 3가지 사업 AI 데이터센터·AI B2B(기업사업)·AI B2C(개인서비스)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AI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데이터센터 사업의 매출은 가동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4% 성장했다. SK텔레콤은 이를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AI 데이터센터 사업으로 진화, 발전시켜 사업 성장률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서울 가산 데이터센터에 준비중인 엔비디아 GPU 기반 AI 데이터센터는 오는 12월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구독형 AI 클라우드 서비스 GPUaaS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구독형 AI 클라우드 서비스는 GPU 자원을 직접 구매하기 힘든 국내 기업들에게 GPU 접근성을 높여주는 경쟁력 있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내 유일의 AI 데이터센터 테스트베드도 다음달 판교에 오픈한다. 새롭게 선보일 AI 데이터센터 테스트베드는 엔비디아, 하이닉스 고대역폭메모리(HBM)를 포함한 첨단 AI 반도체와 차세대 액체 냉각 솔루션 등 SK그룹과 파트너사가 보유한 다양한 솔루션이 결집된 곳으로, SK텔레콤의 차별화된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혁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SK텔레콤은 중장기 전략으로 전국 단위의 AI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전국이 연결되는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AI Infra Super Highway)'를 선도적으로 구축해 AI 생태계 활성화를 앞당기는 핵심 인프라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lobal Telco AI Alliance) 회원사들과 개발하고 있는 통신 특화 거대언어모델(LLM)은 내년 상용화하며, SKT의 고객 센터와 T월드 등 고객 서비스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자사 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의 누적 가입수는 지난 9월말 기준 550만명을 돌파했다.
모바일 사업에서는 9월말 기준 5G 가입자가 1658만명을 기록, 5G 고객 비중이 73%로 증가했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962만명,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771만명을 확보했다. 3분기 로밍 고객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약 136만명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6월 출시한 가족로밍 요금과 최근 선보인 로밍 고객 대상 혜택 프로그램인 '클럽 T 로밍' 등 차별화된 로밍 서비스를 통해 신규 고객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은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사업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 성장했으며, 특히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라는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엔터프라이즈 AI 사업도 다양한 업종에서 의미 있는 수주 실적이 이어지고 있어, 향후 B2B 사업의 핵심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K텔레콤의 3분기 배당금은 주당 830원으로 확정됐다.
김양섭 S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현재 빠른 수익화가 기대되는 3가지 AI 사업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통신과 AI, 두 핵심 사업 성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업가치를 키워 나가는 한편 주주환원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