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이선영 기자] 카카오페이가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에 따른 일회성 손실을 반영하면서 당기순손실을 냈다.
카카오페이는 5일 올 3분기 27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순익 6억2600만원과 비교해 적자 전환한 것이다.
이같은 적자 전환은 티메프 판매대금 정산 불능 사태 관련 사용자 보호를 위한 선제 환불 등의 대응 과정에서 발생한 312억원의 일회성 손실이 반영된 영향이다.
거래액(TPV)은 전년 동기 대비 17% 늘어난 42조2000억원,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2% 늘어난 1862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 기여 거래액(Revenue TPV)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12조4000억원으로 직전 분기에 이어 전체 거래액의 30% 수준을 기록했다.
서비스별 거래액도 결제∙금융∙송금 각 영역에서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결제 서비스 거래액 전년 동기 대비 19%, 금융 서비스 거래액은 17%, 송금 서비스 거래액은 16% 증가했다.
사용자와 가맹점 지표 역시 꾸준하게 성장했다. 월간 사용자 수(MAU)는 2396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늘었다. 전체 서비스의 사용자 1명당 거래 건수는 99건으로 핵심사업 선택과 집중을 위해 전자문서·인증 사업을 카카오로 통합한 가운데 직전 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핵심 사업분야인 결제·금융·송금 서비스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90건을 기록했다. 3분기 카카오페이 국내 가맹점은 110만 개로 전년 동기 대비 15% 확대됐다.
카카오페이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2% 늘어난 1862억원으로 집계됐다. 3분기 금융 서비스는 보험 서비스의 가파른 성장에 힘입어 2개 분기 연속 55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의 30% 수준의 비중을 이어갔다. 결제 서비스 매출은 12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했다. 기타 서비스는 광고 매출이 성장을 이끌며 6.9% 증가했다.
3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93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75억원으로 적자폭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이자, 세금 미지급 및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17억원으로 직전 분기에 이어 흑자를 지속했다. 금융수익은 154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별도 기준으로 살펴보면 카카오페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9% 늘어난 1561억원이며 영업이익은 94억원이다. 당기순손실은 95억원이다.
카카오페이증권은 기초체력을 강화하며 실적을 개선했다. 주식 잔고는 1조8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 증가했다. 전체 예탁자산 규모도 같은 기간 55% 늘어 3조2000억원을 달성했다. 주식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12조5000억원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주식 거래 건수는 199% 증가한 3200만건으로 늘었다. 영업적자는 62억원으로 전년 동기 116억원 대비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도 기존 상품 라인업을 확장하는 한편 신규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가파른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카카오페이손보의 3분기 매출은 115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100억원을 넘어섰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77% 증가한 수치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결제와 대출 서비스에서 안정적인 사업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사업 포트폴리오 및 비용의 효율화와 증권∙보험 등 금융 자회사의 꾸준한 매출 성장을 통해 손익구조를 점진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