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인당 택배 이용 100건 돌파…물량 52.9% 증가


대한상공회의소 '택배산업 현황 및 성장 요인 보고서' 공개
C-커머스 확산·소비자 편익 증대 등 반영

지난해 1인당 택배이용건수가 100건을 돌파했다. /서예원 기자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지난해 1인당 택배이용건수가 100건을 돌파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가 16일 공개한 '택배산업 현황 및 성장 요인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우리나라 연간 택배물량은 51억5000만건으로 2020년(33억7000만건)보다 52.9% 증가했다. 1인당 연간 이용자수로 따지면 100.4건에 이르렀다.

이와 같이 증가한 배경으로 보고서는 C-커머스(China-commerce), 경쟁(Competition), 소비자편익(Consumer benefit), 비용절감(Cost down) 등 '4C'를 꼽았다.

C커머스의 경우 알리‧테무 등 중국 기업의 초저가 공세로 인해 국내외 공급자 경쟁이 심화된 것이 택배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업체 간 치열한 시장경쟁도 택배시장을 키운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특히, 이커머스사와 택배사가 풀필먼트(fulfillment, 고객 주문에 따른 출고·배송·재고관리까지의 전 과정을 원스톱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을 통한 빠른 배송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유치 경쟁에 나서면서 익일배송, 새벽배송을 넘어 당일배송이 확대됐다.

이커머스시장의 회원제 확산도 택배이용 증가에 기여했다. 유료 회원에 가입하면 일반 회원과 달리 무료 배송, 무료반품과 같은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이용 부담은 낮아지고 편리성은 높아져 택배 이용량 증가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특히, 반품 증가는 택배 물동량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쿠팡, 네이버 등 대형 이커머스업체 외에도 무료반품 서비스를 시행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이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반품 절차를 간소화하면서 반품 규모도 함께 증가했다.

비용 절감을 위한 이커머스사나 택배사의 물류인프라, 자동화 시스템 등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성장요인으로 분석된다.

이들 기업들은 지역별로 흩어져 있는 물류인프라의 통합, 인공지능‧물류로봇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물류시설 자동화 등 지속적인 물류효율화를 추진했다. 그 결과, 택배 평균단가는 2012년 2506원에서 2021년 2366원으로 5.6% 감소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국내 소비자는 이커머스의 빠른 성장과 택배 시장 내 치열한 경쟁으로 더 빠르고 더 편리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됐다"면서도 "택배 물동량 증가에 따른 1회용기, 과대포장 등의 부작용도 문제시되고 있는 만큼 재활용‧재사용 등 순환비즈니즈모델 확산과 친환경 포장 등에 대한 국가와 기업의 관심과 노력도 함께 제고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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