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문화영 기자] 전기차와 배터리, e-커머스 등 한중 양국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한국산을 깎아내리는 댓글이 대거 달리고 있다는 연구 분석 결과가 나왔다.
29일 가톨릭관동대 경찰행정학과 김은영 교수와 국립창원대 국제관계학과 홍석훈 교수 연구팀은 '한중 경쟁산업 분야에 대한 인지적 실태 파악' 보고서를 공개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과 중국 경쟁 산업 분야 기사에 주기적이고 조직적으로 한국산을 폄하하고 중국산을 호평하는 댓글이 지속적으로 게재됐다.
연구팀은 2023년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네이버와 유튜브, 네이트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한국과 중국 간의 경쟁 산업 분야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을 분석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일부 중국인 의심 댓글러는 한중 기술·경쟁 분야에 관련된 기사에 특히 반영하고 집중적으로 댓글을 달았다"며 "일부 다른 댓글러는 그 외 이슈에 한국 비하, 사회분열 조장 등의 댓글을 달다가 한중 경쟁 산업 주제가 이슈화될 때 이에 댓글을 다는 경향도 관찰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같은 중국발 여론 선동 형태가 한국 국민에 대한 '겁주기(dismay)' '갈라치기(divide)' 전술과 함께 중국을 비판하는 국내 매체의 영향력을 떨어뜨리려는 '버리기(dismiss)' 기법을 활용한 것으로 진단했다.
연구팀은 '겁주기' 예시로 전기차 관련 기사 댓글 중 "중국 차도 품질이 좋아졌는데 현기차(현대차·기아) 누가 사? 하루라도 빨리 접는 게 돈 버는 것" "중국 거 한 번 타봐야지, 흉기차(현대차와 기아를 비하하는 말) 봐라" 등을 언급했다.
이를 통해 "결국 한국 경제는 모두 망할 것" 등의 표현으로 공포를 조장하고 한국이 협력 대상으로 중국을 선택하도록 종용하는 것을 의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동시에 "현 정권은 친미·친일 정책으로 미일의 속국이 되고 있다"는 '갈라치기' 전략으로 정치 지형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에 비판적인 시각의 보도를 게재한 신문사나 미디어에 대해선 보도 내용(메시지)보다는 보도 매체(메신저) 자체를 비난하고 때리는 형태인 '버리기' 전략을 구사해 매체의 신뢰성과 영향력을 훼손한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인 의심 계정들은 한국 내 젠더·지역·정치 등의 갈등을 부추기는 내러티브를 확산하거나 한국을 비방 또는 비하하는 키워드를 일관되게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쉬인(이하 알테쉬)으로 대표되는 'C-커머스'의 한국 진출과 관련해 다양한 이슈가 제기된 가운데 현대차·기아를 비난하는 댓글을 단 '중국인 의심' 댓글러들이 중국 제품을 지지하고 한국 제품과 정책을 비난하는 댓글을 게시한 것도 다수 발견됐다.
이들은 "원산지 보고 한국산은 무조건 거른다" "생활용품부터 전자제품, 자동차까지 모든 제품의 가격이 메리트가 있다면 알리, 테무 등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 등의 글을 달았다.
또 배터리와 스마트폰, 반도체 등의 기술과 관련해 "솔직히 현대나 삼성보다 중국 업체가 더 앞서 나가는 것 같다"처럼 중국 기업을 옹호하고 중국 산업이 한국에 비해 압도적인 우위를 갖고 있다는 편견을 형성하기 위한 조직적인 시도가 엿보였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이에 연구팀은 "국내 SNS상 여론 선동 공작은 중국 관영·인터넷 매체의 유사 보도와 결합해 팩트로 인식되는 과정을 거치며 효과가 증폭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