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KT 최대주주 등극…왜?


KT 지분 8.07% 확보…미래 모빌리티 시장서 완성차와 통신사 협력 불가피

현대자동차그룹이 KT 최대주주 지위를 정부로부터 공식 인정받았다. 현대차그룹 양재 사옥 전경. /현대차그룹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KT 최대주주 지위를 정부로부터 공식 인정받았다.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려는 현대차그룹이 KT와 시너지 효과를 낼지 관심이 쏠린다. 국회는 국정감사에서 김승수 현대차 부사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하며 최대주주 지위 관련 질의를 할 계획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4일 김승수 현대차 부사장과 김영섭 KT 대표, 김태현 국민연금 이사장 등을 2024년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현대차그룹이 최근 정부로부터 KT 최대주주 지위를 인정받은 점에 공익성을 따진다는 취지다.

앞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2년 9월 KT와 상호 지분을 보유해 사업 제휴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KT와 각각 4456억원, 3003억원 상당 지분 교환을 단행했다.

당시 현대차그룹은 "5G 통신망 기반 커넥티드카 맞춤 서비스, 보안 통신 모듈 기술 협업 등에서 사업 제휴 영역을 다각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국민연금은 KT 주식 288만4281주를 매도했고, 현대차그룹이 1대 주주로 올라섰다.

지난 6월 30일 기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KT 주식 2034만5700주(지분율 8.07%)를 보유하고 있다. 전기통신사업법상 기간통신사업자의 최대주주가 변경되는 경우 주무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익성 심사와 최대주주인가 심사를 받아야 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9일 KT가 4월에 신청한 최대주주 변경 건에 대한 공익성 심사위원회 심사 결과 현대차그룹 최대주주 변경이 공공 이익을 해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추가 주식 취득 없이 비자발적으로 최대주주가 된 점 등을 고려했다.

현대자동차와 KT 등이 소속된 K-UAM 원팀 컨소시엄 관계자들이 실증 사업을 진행하며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T

전문가들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완성차 업체와 통신 업체 협력은 불가피하다고 본다. 연장선에서 양사 협력 강화에 계기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미래 모빌리티에 안정적인 통신망이 뒷받침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당위성이 충분하다는 의견이다.

문학훈 오산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완전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로 변하는 시점에서 통신 업체는 중요한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다"며 "현대차는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라 지분을 갖는 방식으로 효능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 교수는 이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는 커넥티드카뿐만 아니라 위성 통신이나 UAM(도심항공교통) 등 항공 모빌리티가 있으며, 전부 통신과 관련이 돼 있다"며 "현대차가 효율성을 따져 결정한 사안으로 방향성은 맞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와 KT,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등이 참여한 'K-UAM 원팀' 컨소시엄은 지난 4월 국토교통부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를 완수했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토부가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하는 민관 합동 실증 사업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KT 경영 전반에 나설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본다. 과기정통부도 현대차그룹을 최대주주로 인정하며, 단순 투자 목적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지분만으로 실질적 경영권 행사가 어렵다는 점을 승인 이유로 언급했다.

실제 지난해 KT 대표 교체 시기 현대차그룹은 상대적으로 KT와 거리를 뒀다.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점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는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당시 KT를 둘러싼 논란에 개입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라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으로는 2002년 민영화 이후 민간기업이 KT 최대주주가 된 점에 의미를 두는 시각도 있다. 공기업에서 민영화를 거치며 소유 분산 기업이 된 KT가 외압이나 낙하산 논란 등에 휘말리기도 했으나, 민간기업이 최대주주가 되면서 독립성이 강화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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