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이중삼 기자] 현대건설은 길 안내를 돕는 '히어 앤 썸웨어'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내년부터 차례대로 힐스테이트 지하 주차장에 적용할 방침이다.
현대건설이 개발한 히어 앤 썸웨어는 성별·연령·국적·장애 등과 상관없이 누구나 쉽고 명료하게 정보를 이해하도록 돕는 유니버설 디자인(UD)에 특정 구역 내에서 길 안내 역할을 유도하는 웨이파인딩 시스템(WS) 기능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색약자들도 구분하기 쉬운 컬러를 배색했고, 가독성과 식별력을 높인 폰트로 노안이나 저시력자의 직관성까지 감안했다. 여기에 어린이·외국인도 다양한 픽토그램을 통해 직접적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인지성을 강화했다.
현대건설은 색채 분야 경쟁력을 가진 KCC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장애인개발원이 개발한 서체를 적용하는 등 UD 전문성을 높였다. 컬러디자인뿐만 아니라 서체·픽토그램 등 디자인 전반의 UD 개념을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도입한 것은 현대건설이 국내 건설사 중 최초다.
어둡고 시인성이 낮은 지하 주차 공간에 히어 앤 썸웨어가 적용될 경우, 반복된 기둥과 혼재된 정보로 혼란을 겪는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건설 측 설명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대건설은 색약자, 외국인, 노약자 등 힐스테이트 거주민 모두를 고려한 섬세한 서비스로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