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문은혜 기자] 롯데GRS가 운영하는 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는 오는 24일부터 오프라인 매장과 배달 서비스의 가격을 분리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롯데리아에 따르면 배달 플랫폼 주문 유입 시 배달 수수료·중개료·배달비 등 제반 비용이 매출 대비 평균 약 30%를 차지한다. 배달 매출이 증가할수록 가맹점 비용 부담이 증가하는 구조다. 이에 롯데리아는 전국 가맹점 협의회와 최종 배달 서비스 차등 가격 정책안을 수립했다는 설명이다.
롯데리아 배달 서비스의 제품별 차등 가격은 단품 메뉴 700원~800원, 세트 메뉴 1300원 수준이다.
다만 자사 앱 '롯데잇츠'로 주문할 경우 최소 주문 금액 1만4000원부터 배달팁 없는 무료배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원하는 시간에 수령할 수 있는 '픽업주문' 서비스도 자사 앱 한정 운영한다.
롯데GRS 관계자는 "가맹 본부로서 전국 가맹점 협의회와의 상생 회의를 통해 배달 주문 환경의 변화에 맞춰 가맹점의 이익 보장을 위해 배달 서비스 운영 정책 변경을 결정했다" 며 "배달 주문 채널 별 고지를 통해 고객 혼선이 없도록 충분히 안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