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이동통신 3사가 추석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품질 점검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추석 귀경길이 본격화되는 13일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전국적으로 일평균 1300여명의 자회사·관계사·협력사 전문 인력을 배치해 통신 서비스를 24시간 모니터링한다고 10일 밝혔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SK오앤에스·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쉴더스·티맵모빌리티 등 관계사 인원이 유기적인 상황 대응 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기차역, 버스 터미널,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으며, 귀성·귀경길에 많이 활용하는 티맵,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KT는 같은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리 체계를 운영할 방침이다. 16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 주요 통신 시설에 배치하고,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특히 고품질의 통신 서비스를 위해 스마트 관제 시스템인 '싱글 뷰'를 도입했다. '싱글 뷰'는 수많은 네트워크 장비의 트래픽과 통계를 각각의 감시창으로 확인하던 기존 방식을 하나의 화면에서 모니터링하도록 구현된 시스템이다.
KT는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와 유동 인구 밀집 지역인 터미널,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1000여곳을 네트워크 집중 관리 지역으로 선정, 기지국 증설과 함께 품질 점검을 완료했다.
LG유플러스도 네트워크 소통 대책을 마련했다.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부문 인프라 운영 구성원을 통해 연휴 중 다수 고객이 오가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철도 역사, 공항 등 다중이용시설에 품질 점검 및 개선 작업을 마쳤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연휴 기간 중 서울 강서구 마곡사옥에 마련된 통합 관제센터에서 서비스 품질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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