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포럼] 이항구 JIAT 원장 "전기차 캐즘이 기회…R&D 확대·전문인력 확보 시급"


車 연구개발 인력 독일 13만9000명…한국은 3만7000명
전동화 중심 공급망 재편·SDV 경쟁력 위한 인력 육성 중요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더팩트> 혁신포럼 모빌리티 혁신 시대에 참석해 자동차산업의 전동화와 디지털화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인한 2년의 부진 속에서 혁신을 이루지 못하면 지금까지 쌓아온 미래차 전환 노력들이 물거품 될 수 있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이 한국 자동차산업의 모빌리티 혁신을 이루려면 연구개발(R&D) 투자 확대를 통한 전동화로의 공급망 개편과 미래차 전문인력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공급망 개편과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공정 디지털화가 필요한데, 이를 뒷받침할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항구 원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더팩트 혁신포럼 - 모빌리티 혁신시대> 발표자로 참석해 자동차산업의 전동화와 디지털화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이 원장은 "자율주행자동차 같은 경우 해외 평가기관에서는 미래자동차 부문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토요타그룹을 앞서고 있다고 평가를 내리고 있다"면서도 "공급망 개편과 연구개발(R&D) 비용, 연구인력 측면에서는 부진하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의 설명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산업 관련 R&D 비용은 지난해 기준 10조원을 돌파했지만, 같은 해 독일의 경우 60조원이며 오는 2028년까지 5년간 독일 자동차업체들은 2800억유로(약 72조원)로 R&D 비용을 늘릴 계획이다. 사실상 국내 자동차산업의 R&D보다 독일의 투자비용이 7배 많은 셈이다.

미래차 전환을 위한 공급망 재편도 상대적으로 부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내 R&D 비용 10조원 중 현대자동차의 투자 규모가 전체의 70% 수준이며, 부품업체는 국내 자동차 부품사 전체가 30%(3조원)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독일의 경우 '보쉬' 부품사 한 곳만 약 6조원의 R&D 비용을 투입하고 있다.

10조원 투자 중 현대차가 70%를 차지해 부품업체(3조원) 전체가 보쉬의 절반 수준 R&D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도 나서서 R&D 투자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게 이 원장의 주장이다.

이 원장은 "실제 미래차 전장부품과 관련해 중국에서 수입이 큰 폭으로 늘고 있다. 중국에서 들어온다"면서 "이는 결국 국내 미래차 관련 공급망이 교란되고, 생산의 위기로 직면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인공지능(AI), SDV 개발을 위한 전문인력 부족도 문제로 지적된다. 국내 SDV 관련 전문인력은 2022년 기준 500명 내외에 불과하고, 올해는 1000여명 정도로 추산된다.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1만명의 전문인력 육성을 추진하고 있지만 6년 안에 많은 인력을 한 번에 육성하기 어려울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라고 이 원장은 설명했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KRX)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더팩트> 혁신포럼 모빌리티 혁신 시대에 참석해 강연을 하고 있다. /장윤석 기자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연 역시 연구개발 비용과 인력 부족이 핵심이라고 이 원장은 지적했다.

이 원장은 "자율주행 시험의 경우 얼마나 많은 차량이 시내를 돌아다니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가가 핵심인데, 국내에서는 어렵다"면서 "미래에는 자율주행차를 소비자들이 구매할 것이기 때문에 연구개발과 인력 양성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미래차 부문에서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정부 차원에서의 R&D 확대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공정 효율화와 미래차 개발 인재육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공장의 디지털화를 통해 공급망 효율화, 품질 관리, 원가 절감을 추진해야 하며, 특히 원가 절감이 중요하다"면서 "유럽의 경우 최근 디지털화를 통해 원가를 40%이상 절감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자신들의 차보다 30% 가까이 원가가 낮은 중국산 차량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공정 혁신을 이루려면 결국 종사하는 근로자들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다양한 기술을 익혀야 한다"면서 "현대자동차그룹도 싱가포르에서 '싱가포르글로벌혁신센터(HMGICS)'를 활용해 공정 혁신을 도입하고 있는 등 현재 인력에 대한 재교육 훈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전문인력 확보 지원이 필요한 가운데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는 '협업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원장은 "한국 공급망 시스템, 학습 시스템, 재교육 시스템과 관련해 정부도 조 단위의 자금을 투입하고 있지만 학사부터 박사까지 양성하는데만 10년이 걸린다"면서 "이를 단축하려면 자동차업계 일선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산학 연계를 하는 '협업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기차 캐즘으로 미래차 부문에서 2년의 부진이 예상되지만, 오히려 2년의 시간을 벌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전기차 중심의 공급 재편과 이를 위한 R&D 확대, 인재 육성이 이루어진다면 SDV를 비롯한 미래차 시장에서 선진국들과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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