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황원영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2023 ESG 임팩트 보고서'를 발간하고 지난 한 해 동안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활동 결과로 5조4072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측정된 ESG 성과는 지난 2022년 성과(3조8656억원) 대비 약 40% 증가한 수치다. 측정 사업 수 역시 2022년 187개에서 2023년 359개로 약 92% 증가했다.
항목별로는 △환경 2963억원 △사회 2조2565억원 △지배구조와 경제 간접 기여 2조8544억원을 각각 창출했다.
특히, 지난 2018년부터 진행해 온 △100호 어린이집 프로젝트 △하나 파워온 사업에서 각각 2320억원, 2278억원의 ESG 성과를 창출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022년부터 ESG 성과를 정량화된 재무가치로 측정할 수 있는 'ESG 임팩트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ESG 임팩트 측정은 기업의 다양한 활동들이 외부에 미치는 효과를 화폐 가치로 나타낸 것이다. 내부 데이터 관리 시스템과의 연계 등으로 관계사별 업종 특성을 반영한 금융상품, 서비스와 대표 사회공헌 활동들에 대한 임팩트 성과를 측정했다.
2023년에는 ESG 임팩트 측정을 하나금융그룹 전(全) 관계사와 공익재단으로 확대함으로써 그룹의 전사적인 ESG 관리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이번 보고서는 임팩트 측정과 자문기관인 삼일 PwC에서 측정을 진행했다. 보고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서울대 경영연구소의 감수를 받아 최종 발간됐다.
하나금융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앞으로도 환경과 사회적 책임이행을 위한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ESG활동으로 금융시장의 선순환 체계 구축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wony@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