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2분기 영업익 2690억원…전년비 14.1%↑


해외 식품사업 약진, 바이오·F&C 수익성 개선 호실적 기록

CJ제일제당이 올해 2분기 매출 4조3314억원, 영업이익 2690억원을 기록했다. 사진은 서울 한 대형마트에 진열돼있는 CJ제일제당 햇반. /뉴시스

[더팩트 | 문은혜 기자] CJ제일제당은 올해 2분기 매출 4조3314억원, 영업이익 2690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4.1% 증가해 3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질적 성장을 이뤘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7조23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1.3% 늘어난 3836억원을 기록했다.

식품사업 부문은 2분기 2조7051억원의 매출과 135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 4.8% 실적이 감소했지만 지난해 매각한 중국 자회사 지상쥐 분을 제외하면 매출은 1%, 영업이익은 2% 성장했다.

국내 식품사업 매출은 1조3807억원으로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주요 제품인 햇반, 만두 등 가공식품 매출이 3% 늘었다.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1조3244억원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유럽은 영국 뿐 아니라 독일, 네덜란드 등 서유럽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에 입점을 늘려 매출이 57% 증가했다. 북미는 주력 제품인 만두, 상온 가공밥 등 글로벌전략제품(GSP)과 피자가 안정적인 매출을 이끌었다. 오세아니아에서는 호주를 중심으로 대형 유통채널인 울워스에서 비비고 냉동김밥, 만두 신제품 등을 선보이는 등 신규 수요를 창출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1% 늘었다.

바이오사업 부문은 수익성 극대화 전략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품목 판매를 확대해 2분기 매출 1조564억원, 영업이익 99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 17.4% 늘어난 금액이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스페셜티 아미노산 등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CJ Feed&Care)는 2분기 5699억원의 매출과 34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축산 판매량 축소로 매출은 줄었지만 양돈·축산 판가가 안정화되는 동시에 원가 절감 노력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5월 법인을 설립한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서 K-푸드 지배력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중국과 일본은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실적 개선에 주력한다. 바이오사업 부문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수익성 제고에 힘쓰고 테이스트앤리치를 앞세워 글로벌 조미소재 시장에서 신규 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전략제품을 앞세워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하는 한편 경영 효율화를 통해 질적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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