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집단 분쟁조정 신청자 9000명 돌파


10일 한국소비자원 발표
7200명 모인 '머지포인트 사태' 기록 넘겨

티메프 사태(티몬·위메프 대금 지연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이 지난달 26일 서울 강남구 티몬 사옥 앞에서 환불을 요구하고 있다. /서예원 기자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티몬과 위메프 등 큐텐 그룹 계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에서 여행, 숙박, 항공권을 구매했다가 돌려받지 못한 집단 분쟁조정 신청자가 9000명을 돌파했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은 이달 1일부터 9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티몬, 위메프 여행 관련 피해자의 집단 분쟁조정 참여 신청을 받은 결과 최종 9028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소비자원이 주관한 역대 집단 분쟁조정 사례 중 가장 많은 사람이 모였던 2022년 '머지포인트 사태'(7200명) 집단 조정분쟁 신청 기록을 경신한 결과다. 올해 기준으로는 지난 4월 '메이플스토리 확률 조작 사건' 집단 분쟁조정에 5804명이 신청해 가장 많았다.

한국소비자원은 9028명의 신청자와 함께 분쟁조정 당사자인 여행 상품 판매자, 중개 플랫폼 티몬과 위메프에 조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조정안에는 환급 자금이 없는 티몬, 위메프뿐만 아니라 여행사가 소비자를 어떻게 구제할지 등에 대한 방안도 담길 전망이다.

다만 한국소비자원의 집단 분쟁조정은 당사자 측에서 조정안 수용에 대한 강제성이 없으므로 피해자들의 실제 피해 구제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티메프 사태' 이전에 가장 많은 분쟁 신청자가 모인 머지포인트 사태 때는 집단 분쟁조정 신청 접수 4개월 만에 조정안을 전달했으나, 사업차 측이 수용을 거부했다. 이후 소비자원은 집단 분쟁조정 참여자의 민사소송 비용을 일부 지원했고 지난달 1심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받기도 했다.

2kuns@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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