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엔진 공식 출범…대표이사에 강영 사장 선임


엔진 기술 고도화·선박 엔진 포트폴리오 강화…친환경 기술로 글로벌 시장 공략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HD현대의 글로벌 R&D 센터(GRC)의 전경. /HD현대

[더팩트 | 김태환 기자] HD현대의 선박 엔진 전문기업 HD현대마린엔진이 공식 출범했다.

STX중공업은 30일 오전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사명 변경을 포함한 정관 개정 및 신임 이사 선임을 위한 안건을 모두 통과시켰다. 이로써 STX중공업은 HD현대마린엔진으로 새롭게 출발하게 됐다.

초대 대표이사에는 강영 사장이 선임됐다. 강 대표는 1992년 HD현대중공업에 입사해 경영지원본부 회계담당임원(상무), 경영부문장(전무), 재경본부장(부사장)을 역임했다.

HD현대는 HD현대마린엔진의 출범을 통해 엔진 기술을 고도화하고 생산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2030년 약 15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선박 엔진 시장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HD현대마린엔진이 보유하고 있는 크랭크샤프트(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장치) 생산 기술과 일원화된 터보차저(내연기관 공기를 압축해 더 많은 산소를 공급, 출력을 높이는 장치) 생산체계를 활용해 핵심부품의 국산화와 원가 경쟁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HD현대마린엔진 초대 대표이사에 강영 사장이 선임됐다. 강 대표는 1992년 HD현대중공업에 입사해 경영지원본부 회계담당임원(상무), 경영부문장(전무), 재경본부장(부사장)을 역임했다. /HD현대

HD현대는 선박 엔진 생산을 3사 체제로 개편해 효율성 극대화도 추진한다. 선박 엔진 생산 포트폴리오를 △대형 선박 추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중공업 △중소형 선박 추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마린엔진 △발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엔진으로 구성, 친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엔진 수요 증가에 더욱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이들 엔진 3사는 기술 공유를 통해 친환경 엔진 설계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유통망을 공유, 수출 판로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HD현대 관계자는 "친환경 엔진 기술은 조선산업의 탈탄소 에너지 전환을 주도할 핵심 동력"이라며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선박 엔진 시장에서 리딩기업의 지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는 31일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구주 매수·신주 유상증자를 통해 STX중공업 지분 35.05%를 확보, 모든 인수 절차를 완료하게 된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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