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실태 파악을 위한 긴급 현장조사에 나섰다. 소피자 피해가 늘어나면서 주문을 취소한 소비자에게 대금 환불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등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25일 오후 2시30분 서울 강남구에 있는 티몬 본사와 위메프 별관에 시장감시국 조사관을 가각 5명, 6명 투입했다고 밝혔다.
조사관들은 현장점검에서 주문을 취소한 소비자에게 대금 환불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재화·서비스 공급을 계약내용대로 이행하고 있는지 등을 들여다 본다.
싱가포르 기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큐텐의 계열사 위메프, 티몬에서 정산 지연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일부 판매자들 사이에서는 상품 판매를 중단하거나 이미 판매한 상품의 구매를 취소하도록 안내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현재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티몬·위메프 관련 소비자 피해 상담건수는 23일 254건, 24일 1300건에 이른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티몬과 위메프의 대금정산 지연 문제와 관련해 공정위는 신속히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법적 책임을 물으려면 현장점검을 통해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환불할 수 없어) 소비자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는 게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공정위는 조속한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해 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설치해 집단 분쟁조정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 위원장은 중개업자인 티몬·위메프와 여행사 등 판매자 간 정산 지연 문제에 대해서는 민사상 채무 불이행 문제라 공정거래법 적용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소비자 피해와 관련해서는 "소비자 보호의 법적 책임 문제는 현장 점검을 통해 파악해보겠다"며 조사 가능성을 열어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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