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하반기 전략회의서 "틀을 깨자"


"연결과 확장 통한 혁신적 성과 창출할 것"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이 지난 19일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열린 2024년 하반기 사업전략회의에 참석해 금융의 연결과 확장성을 통한 혁신적 성과 창출을 강조했다. /신한카드

[더팩트│황원영 기자]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이 금융의 연결과 확장성을 통한 혁신적 성과 창출을 강조했다. 업종 간 협업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문 사장은 지난 19일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열린 '2024년 하반기 사업전략회의'에 참석해 "모든 리더가 틀을 깨는 기발한 상상력을 갖춰야 한다"며 "금융의 새 지평을 열어갈 선구자적 정신으로 '연결과 확장'을 통한 혁신적 성과 창출에 전력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신한카드는 이번 회의의 주제로 '미래 대응을 위한 금융 테라포밍(Terraforming)'을 상정했다. 테라포밍이란 지구(terra)와 형성(forming)의 합성어로, 새로운 행성을 지구 생태계와 비슷하게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신한카드는 디지털·AI(인공지능) 등 달라진 환경에서 금융의 미개척지를 찾고, 기존의 역량과 새로운 역량을 연결해 새로운 금융 생태계를 만들고자 이를 논의의 대주제로 삼았다.

다양한 상상력을 강조한 이번 논의에서 문 사장은 "아이디어의 실현도 필요하지만, 실현을 위해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창의적인 부산물도 기존의 틀을 깨는데 중요하다"며 "새로운 금융의 시대정신에 맞게 생각과 정신을 새롭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한카드는 이어 상반기부터 추진해 온 핵심 과제인 결제 지불 사업 밸류 체인의 질적 성장 추진 방안, 고객기반 및 상품·마케팅 차별화 방안, 해외 결제 시장 이용 활성화 및 체크카드 협업 활성화 방안, AI 기반 업무 혁신 추진 방안과 함께 하반기 사업별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 전략을 점검했다.

문 사장은 빅테크 3사와의 제휴를 비롯해 신한은행과 함께 출시한 쏠(SOL)트래블 카드는 연결을 통해 고객 가치를 높인 '연결의 시작'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 단순한 연결을 넘어서 의미 있는 연결을 이뤄내기 위해 그룹사 및 제휴사와도 협업을 강화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하반기에는 연결과 확장을 통한 성과 창출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같은 시도와 혁신이 결국 고객을 향한 것임을 강조하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과 '고객이 부여하는 강한 신뢰'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반성을 당부했다. 동시에 변화하는 인구 구조와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외국인 고객, 10대 고객, 액티브 시니어 등 미래 고객에 대한 넓은 시야를 갖추자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문 사장은 모든 임직원이 금융 신뢰와 질서를 지키기 위해 경각심을 갖고, 내부통제를 실천해달라고 주문했다.

won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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