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세종서 버스·자전거 등 다양한 수단 이용하는 앱 '이응' 개시


'셔클 플랫폼' 기반의 신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시작
앱서비스 통해 버스, 자전거, 킥보드 등 다양한 교통수단 이용

현대자동차가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을 통합해 이용하는 교통 앱 이응의 서비스를 세종에서 실시한다. /현대자동차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가 세종시와 함께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버스, 자전거, 킥보드 등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을 통합 이용할 수 있는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차는 1일부터 세종시에서 '셔클(SHUCLE)' 플랫폼 기반의 통합 교통 앱 '이응'의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응'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이동을 빠르고 편리하게 돕는 통합 교통 서비스로, 현대차가 기존 세종시에서 운영 중이던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인 '셔클'을 세종시의 교통 인프라와 수요에 맞춰 확대한 것이다.

기존 셔클 플랫폼에서는 수요응답형 버스만 호출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이응 앱에서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인 '이응버스'를 호출하거나 자전거, 킥보드, 택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세종시 이응앱 이용 고객은 여러가지 서비스별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이응앱 하나로 다양한 모빌리티를 통합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현대차의 AI 기술 기반으로 탄생한 이응버스는 승객들의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생성해 운행하고, 같은 시간대에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 노선을 생성하고 합승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세종시와 함께 9월부터 교통패스인 '이응패스'를 도입 예정이다.

이응패스는 이응 앱서비스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월 정액제 대중교통 패스로, 가입 고객은 매월 2만원의 이용료를 내면 대중교통 이용 금액의 최대 5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이응 서비스 개시와 함께 세종시에서 해오던 셔클의 실증 서비스를 마무리하고, 통합 MaaS(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의 본격 사업화 단계를 시작한다.

현대차의 셔클 플랫폼은 지난 3년간 세종 1, 2 생활권에서 총 163만명의 누적 탑승객을 기록하며 통합교통플랫폼 규제 샌드박스의 성공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세종시를 포함한 18개 지역에서 214대의 수요응답형 서비스 차량을 운영하며 496만명 이상의 누적 탑승객을 기록하는 등 신대중교통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김수영 현대차 셔클사업실 상무는 "2021년부터 세종시 시민들과 함께해온 셔클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세종시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을 새롭게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지자체와 협력해 바우처, 패스기능 등을 고도화하는 등 공공교통 활성화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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