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이선영 기자]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최근 삼성화재가 개편한 해외여행자보험 온라인 상품 서비스가 자사 서비스를 모방했다며 사과와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카카오페이손보는 해외여행보험 서비스 화면을 유사하게 개편한 삼성화재에 유감을 표하며 사과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27일 밝혔다.
카카오페이손보는 "당사의 모바일 가입 프로세스를 무단으로 베낀 삼성화재의 프로세스를 즉각 원복하고, 현 사태에 대해 삼성화재 책임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최근 삼성화재가 개편한 해외여행보험 온라인 상품은 가입 단계나 화면 구성 및 UI, 레이아웃 및 안내문구 등 모든 측면에서 당사의 해외여행보험 가입 프로세스 및 화면과 100% 가까이 일치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국가 선택부터 최종 청약 확인까지의 전 과정이 당사의 가입 단계와 동일하게 개편됐으며, 당사가 업계 최초로 도입한 '담보 직접설계(DIY)'나 '국가 선택', '동반 가입하기' 단계를 똑같이 새로이 추가하면서 화면 내 레이아웃이나 타이틀, 버튼의 문구까지 그대로 모방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모방 문제는) 해당 상품을 모바일 앱 안에서 가입하는 사용자인터페이스(UI)·사용자 경험(UX)의 지적재산권에 관한 것으로, 삼성화재가 다이렉트 해외여행보험을 최초로 판매한 원조이기 때문에 표절 시비는 억지라는 주장은 논점에 맞지 않다"고 했다.
아울러 "보탬특허법률사무소는 실질적 유사성, 의거 관계, 창작성 있는 저작물 3가지 요건을 충족해 저작권 침해 가능성이 높으며, 삼성화재가 현재의 가입절차 화면을 제공해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행위는 부정경쟁방지법상 부정경쟁행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손보는 '함께하면 할인' 혜택 역시 삼성화재가 벤치마킹했다고도 언급했다.
카카오페이손보는 "'함께하면 할인' 혜택을 벤치마킹한 사례에 대해서는 고객가치 증대에 긍정적인 바람직한 경쟁이라는 판단으로 이슈 제기를 하지 않았다"며 "카카오페이의 모바일 가입 프로세스는 신생 보험사로서 고객의 보험가입 편의성과 가치 창출을 치열하게 고민한 끝에 만들어 낸 창작품이다. 후발주자의 혁신에 대한 의지와 노력을 이렇게 쉽게 베끼는 사례가 계속된다면, 앞으로 보험산업에서 신생 보험사의 도전과 혁신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삼성화재는 2015년 중단했던 여행국가 선택 재개와 동반형 추가할인을 신설하면서 기존 프로세스를 변경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편리한 보험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개편을 진행했을 뿐 표절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카카오페이손보가 발송한 공문과 관련한 별다른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보험상품 가입과정은 보험업계가 유사하게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