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계절면 장사 접은 삼양식품…'불닭볶음면'에 힘준다


열무비빔면·4과비빔면 생산 중단
'선택과 집중' 해외 수출 제품 주력

삼양식품이 올해 계절면을 생산하지 않기로 했다. 계절면 생산라인에는 불닭볶음면이 생산 중이다. 사진은 서울 성북구 삼양식품 본사 전경 /더팩트 DB

[더팩트|이중삼 기자] 삼양식품이 올해 계절면 생산을 멈추고 수출 제품에 힘을 쏟는다. 주력 제품인 '불닭볶음면'에 더 집중하기 위해서다. 이미 계절면 생산 공장인 원주·익산공장에서는 계절면 대신 불닭볶음면이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5일 식품 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올해 '열무비빔면', '4과비빔면' 등 계절면 생산을 중단했다. 중단된 생산라인에는 불닭볶음면 등 수출용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매년 2~8월까지 여름철을 겨냥해 비빔면을 내놓았지만, 해외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더 이익이라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다.

이와 관련, 삼양식품 관계자는 "계절면은 상시 제품이 아닌 2월~8월에만 생산해 왔다"며 "올해는 수출 물량에 집중하기 위해 계절면 생산을 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내년에는 다시 제품이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양식품의 해외 매출은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양식품의 지난해 매출은 1조1929억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해외 매출은 8093억원으로 전체 매출에서 치지하는 비중이 67.8%에 이른다. 지난 2022년(6057억원)과 비교하면 33.6%p 늘어난 수치다.

해외 매출 성장 배경에는 '불닭볶음면'이 큰 역할을 했다. 지난 2012년 출시된 이 제품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타고 해외에서 챌린지 형태로 전파되며 큰 인기를 끌었다. 방탄소년단(BTS) 멤버 지민이 라이브 방송 등에서 이 제품을 먹는 모습이 화제가 된 것이 시발점이다.

지난 2012년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타고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왼쪽부터 유명 래퍼 카디비의 까르보불닭볶음면 후기 영상과 생일선물로 까르보불닭볶음면을 받고 눈물을 터뜨리는 소녀 영상 /사회관계망서비스 캡처

◆ 업계 "계절면 매출 미미한 점도 원인 중 하나일수도"

삼양식품에 따르면 현재 불닭볶음면은 전 세계 10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지난 2012년~2023년까지 누적 판매량은 57억 개로 지금까지 총 해외 매출로만 2조5000억원에 이른다.

이 회사는 올해 전체 매출에서 해외 비중을 더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이사는 지난 3월 28일 서울 성북구 삼양식품빌딩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올해 해외 매출 비중을 70% 이상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번 계절면 생산 중단 원인 중 하나로 '저조한 매출'을 꼽았다. 경쟁사 대비 시장 점유율이 낮다는 이유에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비빔면 시장 규모는 지난 2015년 757억원에서 지난해 1800억원으로 137.7% 늘었지만 팔도, 농심, 오뚜기 경쟁 3사가 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조차업체 닐슨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국내 비빔면 시장 점유율은 팔도가 53.3%, 농심 19.1%, 오뚜기 11.4%, 기타 16.2%로 추정된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삼양식품이 내놓은 계절면이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지 못해 내년에 다시 생산을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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