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최근 가공식품·외식물가 상승폭이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식품·외식업계와 물가 안정을 위한 협의와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2022년 9.0%를 기록했던 외식 물가 상승률은 올해 2월 3.8%, 3월 3.4%에 이어 지난달 3.0%로 상승폭이 둔화되고 있다.
다만 코코아두·과일농축액·올리브유 등은 수입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제품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소비자물가의 경우 2022년 7월 전년동월대비 6.3% 상승하며 고점을 찍었지만 올해 2월 3.1%, 3월 3.1%, 4월 2.9% 등 하향 안정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가공식품도 2022년 12월 10.0%로 고점을 찍은 뒤 지난달 1.6% 수준으로 낮아졌다.
농식품부는 "2021년 하반기 이후 인건비 상승, 공공요금 인상, 배달앱 수수료 부담 등으로 인해 외식업계의 경영 부담이 누적되며 외식 물가는 아직까지 높은 수준이지만 완만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향후 기업 원가 부담 및 소비자 장바구니 부담 완화를 위해 수입 가공식품 원재료에 대한 할당관세 신규 도입·연장 등을 검토하고 있다. 중소 식품·외식기업의 식재료 구매 부담 완화를 위한 원료매입자금도 지속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외식업의 경우 올해부터 신규로 적용하고 있는 고용허가제(E-9) 외국인 근로자를 신속하게 현장에 배치할 방침이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식품·외식 물가는 소비자 체감도가 높은 분야인만큼 정부는 가공식품 및 외식 물가가 낮은 수준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업계와 지속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며 "업계에서도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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