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조직 개편 실시…위기관리팀 신설


"효율성 제고로 경영 정상화"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절차를 진행중인 태영건설이 조직개편 및 보직임명 인사를 단행한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절차를 진행중인 태영건설이 조직개편 및 보직임명 인사를 단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태영건설의 신속한 경영정상화와 순조로운 워크아웃 추진에 목적을 뒀다.

태영건설은 기존 5본부 1실 33팀에서 5본부 2실 24팀으로 변경하고 감사팀과 RM(Risk Management, 위기관리)팀을 신설, 법무팀을 법무실로 승격했다.

태영건설 조직개편의 주안점은 '체크 앤 밸런스(check & balance)'다. 기존에 건축본부, 토목본부, 개발본부, NE사업본부가 각 사업부문의 수주부터 실행까지 일괄적으로 진행하면서 발생했던 수익성 등의 관리 상 허점을 보완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조직 개편에서 토목, 건축 같은 직군별로 나누지 않고 기능 중심의 역할 분담에 맞춰 수주 담당은 기술영업본부, 실행 담당은 현장관리본부, 개발 담당은 투자사업본부로 재편해 조직을 슬림화하되 효율성은 높였다고 밝혔다.

또한, 사업성에 대한 교차 검증을 위해 운영본부에서 '실행 견적'을 담당하도록 하여 견제와 균형을 통한 리스크 관리와 수익성 체크가 가능하도록 제도화했다.

이를 위해 신설된 RM팀은 '적정 수준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과 '사업단위 리스크 관리'는 물론이고, 전체 회사 차원의 리스크를 챙기고 '수주 원칙'까지 확립할 계획이다.

태영그룹 측은 "기존에 건축·토목·개발본부가 각자 수주부터 실행까지 일괄적으로 진행하며 발생한 수익성 관리상 허점을 보완하는 데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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