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美 선급협회와 전기추진선 국제표준 만든다


전기추진선용 송배전 시스템 개발·관련 국제표준 정립 추진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동화센터장(왼쪽)과 김성훈 ABS 한국지사장(오른쪽)이 3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선박용 고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MVDC) 선급 규정과 연구를 위한 상호 협력 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D현대

[더팩트 | 김태환 기자] HD현대의 조선 부문 계열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대형선 전기추진 시장 선점을 위해 미국 선급협회(ABS)와 손을 잡았다.

HD현대는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선박용 고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MVDC) 선급 규정과 연구를 위한 상호 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MVDC는 1.5kV~100kV 사이의 고압 전기를 직류로 송전하는 기술로, 교류송전 대비 에너지 손실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 차세대 전력 공급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MVDC를 대형 전기추진 선박에 적용하면 기존 교류 전력계통 대비 전기 에너지 통합 효율이 최대 20%까지 향상될 수 있지만 국제표준이 마련되지 않아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동화센터장은 "무탄소 대형 선박과 차세대 전기추진 함정에는 MVDC 기술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선박용 MVDC 개발과 국제표준 정립을 통해 대형선 전기추진 시장을 선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0월 영국 로이드선급으로부터 '고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MVDC)과 대용량 연료전지(SOFC) 기반 초대형 원유 운반선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에 관한 기본설계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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