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이선영 기자] 지난해 보험가입자 10명 중 6명은 5년 이내 보험계약을 해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금리 기조로 저축성 보험을 해약하는 사람이 크게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금융감독원이 23일 발표한 '2023년 보험사 판매채널 영업효율 및 감독방향'에 따르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평균 보험계약 유지율은 1년(13회차) 84.4%, 2년(25회차) 65.4%로 나타났으며, 5년(61회차) 유지율은 41.5%에 불과했다.
금감원은 "2021년 이후 고금리 기조에 따른 저금리 저축성보험의 해지 증가 등으로 저축성보험 비중이 높은 생보사의 유지율이 특히 저조했다"고 설명했다.
전속과 GA 채널의 경우 보험계약 초기(1년) 유지율은 각각 86.0%, 87.9%로 높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수당 환수기간(2년 이내) 이후 계약해지 증가 등의 영향으로 2년 이후 유지율이 크게 하락했다.
방카슈랑스는 기존 채널 대비 유지율이 가장 저조했고 저축성보험 해지 등으로 2년 이후 유지율은 50% 미만으로 하락했다.
지난해말 기준 보험설계사는 60만6353명으로 전년 대비 1만6844명(2.9%) 증가했다. 다만 지난해 보험사 전속설계사 정착률(1년)은 47.3%로 전년(47.4%) 대비 0.1%포인트 소폭 하락했다. 생보(36.9%)사는 전속설계사의 GA 이동 등에 따라 전년(39.0%) 대비 하락한 반면, 손보(53.2%)사는 전년(52.2%) 대비 소폭 상승했다.
지난해 보험사 불완전판매비율은 0.03%로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추세다.
생보사의 경우 전속·GA 등 대면채널(0.07%)이 비대면채널(0.06%) 보다 높았으나 손보사는 대면채널(0.02%)이 비대면채널(0.03%) 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GA의 불완전판매비율은 그간 전속설계사 채널에 비해 높은 수준이었지만 2022년 이후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고 TM채널도 최근 5년간 불판율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다만, 금감원은 보험권의 단기실적 중심의 과당경쟁 등 불건전 영업 유발 요인이 방치될 경우 소비자 피해 우려 지속될 것이라고 봤다.
금감원은 향후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 방지, 잠재리스크 요인에 대한 선제적 차단을 위해 감독,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유지율 개선계획을 확인하고 개선여부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보험사 검사시 영업조직(자회사 GA)에 대해 연계검사를 실시하고 부당한 계약전환(승환) 등 소비자 피해 가능성이 높은 경우 현장검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 모집조직의 위법행위는 무관용으로 강력 조치하고 보험사에 대해서는 내부통제 책임과 연계해 관리 책임을 부과할 예정"이라며 "단기실적 중심의 불건전 영업관행 근절과 소비자 중심의 판매문화 정착을 위해 근본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