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서다빈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캠페인을 시작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최근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2024 ESG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22년 처음 시작된 이 캠페인은, 임직원들이 자발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으로 탄소배출 저감에 동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일상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네 가지 활동으로 △조명 소등 △종이 절약 △계단 이용 △텀블러 사용을 제시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전력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점심시간 30분 동안은 교대근무자 사무실을 제외한 모든 사무실의 조명을 소등하고 있다. 특히 2공장은 올해 3월부터 자동 소등 시스템을 적용해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전 공장을 대상으로 해당 시스템을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회사측은 이를 통해 연간 35.4 메가와트시(MWh) 상당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연간 약 250만대 휴대폰을 완충할 수 있는 전력량과 맞먹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회의 시 불필요한 출력물 인쇄를 줄이고 PC 화면으로 자료를 공유하는 종이 절약 활동, 에너지 절약을 위한 계단 이용 활동도 직원들에게 권장하고 있다. 또한 일회용 컵 사용 절감을 위해 텀블러 사용을 독려하며 텀블러를 사용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카페에서 음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온실가스 직접 배출량의 20%, 2030년까지는 32% 감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임직원 ESG 캠페인을 강화하고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 확대, 공급망 관리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ESG 경쟁력은 국내외 지속가능경영 평가 기관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2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로부터 기후변화 대응 부문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해 아스트라제네카·GSK 등 주요 빅파마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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