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최문정 기자]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인 '익시(ixi)' 기반의 '챗 에이전트'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한다. LG유플러스는 이를 모바일, IPTV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며 'AI 에이전트'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LG유플러스는 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챗 에이전트 플랫폼 서비스 출시를 비롯한 자사의 AI 기술 전략을 발표했다.
챗 에이전트는 △U+상담 에이전트 △장애상담 에이전트 △유독 AI 상품추천 에이전트 △U+비즈마켓 솔루션 안내 에이전트 등 4종으로 구성됐다. 하반기에는 너겟 요금제 상담, 소상공인(SOHO) 기업 고객 상담을 위한 챗 에이전트도 출시할 예정이다.
AI 에이전트는 사람이 정해 놓은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단순한 '봇'에서 한 단계 진화한 기술이다. 새로운 질문이나 명령을 스스로 이해하고 판단하기 때문에 사람 상담사와 비슷한 수준의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가령, "로밍 요금제를 알려줘"라고 문의하면 방문 예정인 국가와 기간, 과거 사용 내용 등 정보를 토대로 "가장 인기가 좋은 요금제는 B 요금제지만, 주로 비즈니스 출장이 많아 데이터가 넉넉한 A 요금제가 좋을 것 같아요"와 같이 답변하는 식이다.
또한 "다음달 3일 이사를 가는데 인터넷을 이전하고 싶어"라는 문의를 넣을 경우, 챗 에이전트가 이전을 원하는 날짜를 파악하고, 인터넷선 철거와 신규 설치 대리 신청, 가입상품 변경 여부 등을 묻는 식으로 대화가 이어진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상반기 공개 예정인 자체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을 챗 에이전트 플랫폼에 결합해 더욱 개인화된 상담을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LG유플러스는 챗 에이전트를 통해 상담사 운용 비용이 획기적으로 둘어들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성준현 AI·데이터프로덕트 담당 상무는 "챗 에이전트는 LG유플러스 데이터에 최적화 됐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고, 또 고객의 개인정보가 내부적으로 처리돼 보안 측면에서도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AI 에이전트 서비스의 가장 큰 걸림돌은 결국 비용이다. 자칫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형태가 가장 효율적"이라며 "대규모언어모델(LLM)은 이해하기 어려운 질문에 답하고, 자연어이해(NLU)는 나머지를 답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챗 에이전트를 사내 업무와 자사 서비스에 적용하며 AI 기반 디지털 전환(AX)과 기업간거래(B2B)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특히 전체 사업 영역에서 AI 에이전트 기술을 통합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며 업무 전 영역을 혁신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개발해 본격적인 AI 비서 시대를 개척한다는 방침이다.
성준현 상무는 "이번에 출시한 챗 에이전트 플랫폼의 강점 중 하나가 플랫폼 호환성"이라며 "AICC, 모바일 에이전트 등 향후 출시할 AI 에이전트 플랫폼에 챗 에이전트를 손쉽게 적용해 활용함으로써 기존에 없던 새롭고 차별적인 고객경험을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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