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세계 최초 '건물용 전기차 화재 진압 시스템' 개발


"전기차 화재 진압 최대 8시간→10분"

DL이앤씨가 중소기업 탱크테크와 함께 세계 최초로 건물용 전기차 화재 진압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진은 시스템 작동 모습. /DL이앤씨

[더팩트ㅣ최지혜 기자] DL이앤씨가 중소기업과 협력해 세계 최초로 '건물용 전기차 화재 진압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DL이앤씨가 이번에 개발한 화재 진압 시스템은 화재가 발생하면 건물에 설치된 진압 장비를 차량 위치로 이동시킨 뒤, 배터리팩에 구멍을 뚫고 물을 분사해 화재를 진화하는 방식이다.

구체적으로 아파트와 같은 건축물 주차장에서 전기차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면 중앙 관제 시스템이 이를 감지하고 화재가 발생한 차량 위치로 진압 장비를 이동시킨다. 이어 진압 장비는 강력한 수압을 통해 터빈을 돌려 드릴을 작동한다. 이 드릴은 별도의 전원 공급 없이 수압만으로 2분 안에 차체 하부와 배터리팩에 구멍을 뚫고 물을 분사해 화재를 신속하게 진화할 수 있다.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화재가 발생하면 배터리 온도가 1000도 이상으로 급상승하는 '열 폭주' 현상을 보인다. 특히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는 보호팩으로 덮여 있어 일반적인 소화 약제로는 진압이 어렵다. 화재 진압에는 최단 1시간에서 최장 8시간까지 소요된다.

DL이앤씨가 개발한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은 기존 방식과 달리 전기차 하부를 뚫어 배터리팩에 직접 물을 분사한다. 이를 통해 화재 진압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DL이앤씨가 중소기업 탱크테크와 함께 세계 최초로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진은 시스템 작동 모습. /DL이앤씨

DL이앤씨에 따르면 건물용 전기차 화재 진압 시스템은 현대자동차 성능 테스트와 방재시험연구원 '전기차 실물차량 화재시험'을 통해 성능 검증을 마쳤다. 리튬이온과 리튬인산철 등 전기차 배터리 종류에 관계 없이 10분이면 화재를 완전 진압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선박 기자재 전문 중소기업인 탱크테크와 이 시스템을 공동 개발했다. 선박 컨테이너 내부 화재 시 드릴로 구멍을 뚫고 불을 끄는 기술에서 착안해 건축물 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 진압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함께 고안했다. 양사는 지난해 공동개발 업무협약 체결 후 신기술을 개발하고 공동 특허 출원 등을 통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DL이앤씨는 자사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에 시스템 시범 적용을 검토 중이다. 신축 아파트의 경우 내년부터 전기차 충전시설을 총 주차면수 대비 10% 이상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탱크테크는 앞서 현대차 생산공장과 일부 지역 소방서 등에 제품을 납품했다. 향후에는 국내외 아파트와 일반 건축물, 관공서 등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최근 전기차 화재 우려로 일부 아파트와 관공서에서는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출입을 금지하거나, 충전을 막아 분쟁이 발생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며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건축물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전기차 화재에 대한 불안을 해소해 불필요한 사회적 분쟁까지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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