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지난해 영업이익 6998억원…전년比 65%↑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달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 699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65% 증가한 수치다. /더팩트 DB

[더팩트|이중삼 기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3조4155억원, 영업이익 6998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15.9%, 65% 증가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민B마트 등 그동안 지속 투자해 온 커머스 사업이 결실을 맺었다"며 "알뜰배달 등 신규 서비스가 경쟁사 대비 이용자 확보·유지에 성공해 호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사업 분야 중에서는 배민B마트 등 커머스 사업 부문이 속한 상품 매출이 6880억원으로 전년(5122억원) 대비 34% 증가하면서 실적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B마트의 지난해 고객 평균 주문금액이 사업 초기 대비 약 3배 늘며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물류 과정의 효율화를 통해 운반비, 보관비 등 비용 절감 효과를 키운 점도 수익성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

배민배달, 가게배달 등 음식배달 사업이 포함된 서비스 매출은 2조7187억원으로 전년(2조4233억원) 대비 12.2% 성장했다. 지난해 4월 도입한 알뜰배달이 서비스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했다. 알뜰배달은 최적 동선의 묶음배달을 수행하는 자체배달 서비스다. 배민에 따르면 알뜰배달 가입 매장의 주문 수는 가입 이전 대비 평균적으로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실적 전망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린다.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매년 2배 가까운 성장 속도(2019년 79.8%, 2020년 94.5%, 2021년 82.7%)를 기록하던 매출 증가율이 2022년 46.7%로 늦춰진 데 이어 지난해 15.9%로 낮아졌다.

배민이 배달팁 인하 효과를 노린 배민1플러스를 출시한 데 대해 쿠팡이츠가 스마트요금제를 내놓은 데 이어 묶음배달의 배달팁 무료 정책을 내놓으면서 배달 업계의 경쟁 과열도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업계에선 커머스 등 신규 사업의 성패가 향후 성장성 확보에 관건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달커머스 사업에 적극 투자하고 알뜰배달을 통해 합리적인 고객 배달팁을 실현한 것이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줬다"며 "사장님과 고객 모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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