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대량 자발적 리콜…생활용품 리콜 정보는 어디?


국표원 제품안전전정보센터 국내외 제품 리콜 정보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가 운영하는 제품안전전정보센터는 수많은 제품의 리콜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은 지난 14일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 하츠 전기레인지(모델명 IH-362DTL). /국가기술표준원

[더팩트ㅣ세종=박병립 기자] 17만대에 가까운 현대차·기아의 전기차가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이는 역대 전기차 리콜 사례 중 가장 큰 규모로 알려지면서 리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소비자가 사용하는 다양한 물품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에서가 운영하는 제품안전전정보센터는 수많은 제품의 리콜 정보를 제공한다.

가전제품은 물론 생활, 어린이 용품 등 다양한 제품의 리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국내에서 시판되는 외국 제품의 리콜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새학기나 계절별 자주 사용하는 용품에 대한 리콜 정보는 제품의 위해성으로부터 자녀 등 가족의 보호막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 14일 산업통상자원부 국표원은 하츠 전기레인지가 자발적 리콜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2018년 5월부터 2022년 1월까지 제조한 하츠 전기레인지(모델명 IH-362DTL)로 4만5495대다.

인덕션에 적합하지 않은 용기를 사용하거나, 제품 전원이 꺼진 후 단시간 내에 다시 켜게 되면 인덕션 제어 부품에 전압 과부하가 걸리면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이를 개선한 부품으로 무상 교체를 실시한다.

해당 제품을 사용자는 사용을 멈추고 하츠 고객지원센터 또는 홈페이지로 연락해 신속히 안전조치를 취할 것을 국표원은 당부했다.

rib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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