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지난해 국내에서 제조·판매된 전기차에 지급된 보조금이 대폭 감소세를 보인데 반해 수입산 전기차에 지급된 보조금은 증가세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2020∼2023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기아의 차량(승용·승합·화물)에 지급된 보조금은 각각 6333억4800만원, 4062억7600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도 지급액과 비교하면 각각 2%, 11% 감소한 수치다.
현대차는 2020년 2563억원, 2021년 4676억원, 2022년 6480억원으로 매년 보조금 지급이 늘어왔지만 지난해는 보조금 지급이 소폭 줄었다.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 수도 지난해 5만9044대로 전년보다 1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도 2020년 1166억원, 2021년 2977억원, 2022년 4593억원 등 매년 보조금 지급 규모가 늘었지만 지난해 보조금 지급 규모가 줄었다.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된 차량 수도 2020년 8657대, 2021년 2만8585대, 2022년 4만9214대, 2023년 4만5918대로 나타났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는 매년 2배 가량의 증가세를 보였지만 지난해는 지급 규모가 줄어들었다.
반면 지난해 테슬라 구매자들이 수령한 보조금은 687억7700만원으로 전년 대비 51% 증가했다. 테슬라는 2020년 906억원, 2021년 1078억원, 2022년 455억원 등의 보조금을 지급 받았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구매자들이 수령한 보조금 규모가 증가세를 보였지만 2022년에는 국산차에 밀려 주춤했다. 지난해의 경우 모델Y 후륜구동 모델 출시로 테슬라 구매율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보조금 지급 물량을 살펴보면 2020년 1만1826대, 2021년 1만7823대, 2022년 1만4570대, 2023년 1만5443대 등의 변화율을 보였다.
국산 전기차 판매율이 감소한 대 반해 테슬라는 신차 효과로 판매율이 증가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전기버스를 기준으로 한 수입차 보조금 비중은 202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수입 전기버스가 받은 보조금은 총 670억원으로, 전체 49.4%를 차지했다. 반대로 국산 전기버스는 총 686억원(50.6%)을 받았다. 전체 전기버스 보조금에서 수입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2020년 22.3%, 2021년 35.8%, 2022년 43.5%로 꾸준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