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새해 신작 출시 본격화"…다크앤다커 모바일 출발선에


"올해 계단식 성장 전환점"
25일 KTL서 경영 방침 언급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가 25일 KTL에서 올해 경영 방침을 밝혔다. /크래프톤

[더팩트 | 최승진 기자] "2024년은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첫 결실을 맺는 해로 크래프톤의 계단식 성장을 위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가 25일 사내 소통 프로그램인 '크래프톤 라이브 토크(KLT)'에서 올해 경영 전략을 공유했다. 이번 KLT는 '오리지널 크리에이티브에서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로(From Original Creative to Scale-up the Creative)'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 전략은 게임의 새로운 재미를 발굴해 글로벌 시장에 효과적으로 확장하는 사업 전개 방향성을 뜻한다.

크래프톤은 매년 신작 출시를 목표로, '다크앤다커 모바일', '인조이', '딩컴 모바일'. '프로젝트 블랙버짓', '서브노티카 2'를 포함해 총 20여 개 파이프라인을 가동 중이다. 이 중 올해는 '다크앤다커 모바일'과 '인조이' 등을 출시할 예정이다.

김창한 대표는 이날 크래프톤 구성원들의 역량 결집과 인식 전환도 주문했다. 단순히 퍼블리싱 역량 강화를 넘어 구성원 모두가 크리에이티브 발굴과 제작, 사업화까지 그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살피는 관점을 갖자는 의미다. 이와 같은 취지로 크래프톤은 올해 내부구조도 다시 정비한다. 퍼블리싱 조직을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개편해 신규 지식재산권들이 더욱 빠르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과 인도 시장 등 글로벌 확장을 위한 지속 투자 중요성도 설명했다.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을 프랜차이즈화하는 방식으로 자체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해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 기반 제품 라인업 확충과 내외부 스튜디오 그리고 아웃소싱을 통해 개발 사업을 늘리는 등 장기 브랜드 전략을 실행할 예정이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 1위 확보, 인도 퍼블리싱 그리고 이스포츠 확대 등 인도 시장 투자와 성장 가능성도 되짚었다.

딥러닝 기술 적용도 강조했다. 딥러닝 기술을 게임 산업 판도를 바꿀 '게임체인저'라 보고 개발 단계에서 보다 적극 활용하자는 구상도 밝혔다. 크래프톤이 이미 글로벌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연구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제작 효율화는 물론, 이용자 중심의 새로운 경험까지 제공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올해는 다크앤다커 모바일을 시작으로 신작 라인업 출시가 본격화되며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실질적인 성과가 나오는 첫 해"라며 "이러한 과정이 선순환 구조로 이어지기 위해 모든 구성원이 전력투구한다는 각오로 게임 제작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shaii@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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