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윤정원 기자] 지난해 식당 등 외식업체에서 판매하는 맥주 물가 상승률이 대형마트·편의점 판매가 오름폭의 약 3배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식당 등에서 판매하는 맥주(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14.66으로 전년 대비 6.9%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9.7%) 이후 25년 만의 최고치다.
반면 대형마트·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가공식품 맥주 물가 상승률은 2.4%를 기록했다. 일반 가공식품 맥주 물가가 2.4% 오르는 동안 외식용 맥주는 약 3배에 해당하는 6.9%가 뛴 것이다.
소주도 상황은 비슷하다. 지난해 소주(외식) 물가 상승률은 7.3%로, 일반 가공식품 소주 물가 상승률(2.6%)의 2.8배에 이르는 수준이다. 소주(외식) 물가 상승률은 2016년(11.7%) 이후 7년 만에 가장 높았다.
지난해 주류업체들의 맥주, 소주 가격 인상 등을 계기로 상당수 식당의 맥주와 소주 가격이 4000원에서 5000원 수준으로 올랐다. 6000원까지 오른 곳도 있다.
다만 올해 들어 국산 증류주에 붙는 세금이 줄어들어 소주 출고가가 약 10% 싸지면서 대형마트·편의점 등에서 소주 구매 부담이 줄게 됐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12월 참이슬·진로 출고 가격을 10.6% 내렸고 롯데칠성음료도 처음처럼·새로 출고가격을 각각 4.5%, 2.7% 인하했다. 이에 따라 연초부터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소주 가격은 최대 10% 내렸다.
주류업체가 출고 가격을 내리면 외식업체 납품가도 그만큼 낮아진다. 그러나 고물가에 음식 가격을 많이 올리지 않는 대신 주류 가격을 인상해 이윤을 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로 인해 주류업체 출고 가격 인하가 현장에서 바로 반영되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