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모바일 '다음 뉴스' 개편…첫 화면 '언론사' 탭


'뉴스' 탭 내 '주요 뉴스' 배열 추가

카카오가 언론사 탭을 모바일 첫 화면으로 옮기고 뉴스 탭에 주요 뉴스 배열 방식을 추가하는 등 다음 뉴스 서비스를 개편했다. /카카오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카카오의 다음CIC(사내독립기업)는 이용자 선택권과 언론사 편집권을 강화한다는 취지로 모바일 다음 뉴스 서비스를 개편한다고 27일 밝혔다. 개편된 서비스는 이날 오후부터 이용할 수 있다.

먼저 다음은 이용자 구독 언론사 편집판을 모아 볼 수 있는 '언론사' 탭을 모바일 첫 화면으로 옮겼다. 선호하는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를 포털 첫 화면 최상단에서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구독할 언론사를 탐색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구독 도우미 영역도 마련했다. 이용자가 분야별 전문 뉴스, 우리 지역 뉴스, 경제 이슈 등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면 맞춤형 언론사를 추천받아 원하는 뉴스를 더욱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뉴스' 탭에서는 이용자가 이 시각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이슈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주요 뉴스' 배열 방식을 추가했다. 시간대별로 언론사가 많이 다루는 뉴스를 기반으로 실시간 주요 이슈를 보여준다. 기존 최신순·개인화순·탐독순 등 3가지 뉴스 배열 방식에 더해 이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했다.

이와 함께 '주요 뉴스' 배열 알고리즘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다음 뉴스 배열 설명서 2.0'도 업데이트했다.

임광욱 다음CIC 미디어사업실장은 "이번 개편으로 이용자들이 원하는 뉴스 콘텐츠를 한층 손쉽게 소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용자의 선택권과 아웃링크 선택제 등 언론사의 편집권 강화 기조를 이어가며 이용자와 언론사가 활발히 소통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은 내년 상반기 중 PC웹 버전도 개편할 예정이다. PC웹에서도 주요 뉴스·최신 뉴스·탐독 뉴스·개인화 뉴스 등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배열 선택권을 제공한다. 또 심층 탐사와 랭킹 뉴스 등 다채로운 뉴스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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