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우지수 기자] CJ제일제당이 13일 대한통운을 제외한 올해 3분기 매출액 4조6734억 원, 영업이익 275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매출액은 9.1%, 영업이익은 28.8%만큼 줄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식품사업부문은 3조59억 원의 매출액과 234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상반기엔 식품사업부문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감소했지만 3분기에는 12% 늘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햇반과 비비고 등 핵심제품을 가정식 수요를 공략해 국내 가공식품 판매량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해외식품사업도 글로벌전략제품 △만두 △치킨 △P-Rice △K-소스 △김치 △김 △롤을 앞세워 확장을 이어갔다. 핵심 권역 북미에서는 만두가 식료품점 채널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1등 자리를 굳혔다. 지난 분기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슈완스의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도 2위 브랜드와 격차를 벌렸다.
신규 시장인 유럽과 오세아니아에서도 성장을 기록했다. 영국 주요 채널 오카도(OKADO)에서 냉동밥과 K-소스를, 아스다(ASDA)에 김스낵을 출시했다. 호주에서는 현지 최대 대형마트인 울워스(Woolworths)의 모든 매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판매하는 등 K-푸드 시장을 확장했다.
사료첨가제를 주력으로 하는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액 8987억 원, 영업이익 102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을 비롯해 발린, 알지닌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은 30%대의 높은 매출액 성장세를 유지했다.
조미소재∙영양∙미래식품 소재 등이 주력인 FNT(Food&Nutrition Tech)사업부문은 1595억 원의 매출액과 36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전방 수요 부진이 지속됐음에도 신규 수요 발굴을 통해 프리미엄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의 판매량이 2분기에 비해 개선됐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6092억 원의 매출액과 59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사료∙축산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됐다.
CJ제일제당은 미국에서 만두, 피자 등 1등 제품의 지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유럽∙오세아니아 등 신규 지역 진입을 늘리고, 국내에서도 차별화 제품을 앞세워 영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고부가가치 품목 판매와 세계 영양 소재 시장 공략도 박차를 가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K-스트리트푸드 등 전략 제품 판매 강화를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을 확대하면서 수익성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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