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전장 질주에 LG전자 영업익 1조 육박…연간 최대치 기대감↑


3분기 영업익 9967억 원…전년비 33.5%↑

LG전자는 생활가전과 전장 사업의 호실적에 힘입어 올해 3분기 9967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고 27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LG전자가 올해 3분기 주력 사업인 생활가전과 미래 먹거리인 전장을 앞세워 1조 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996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7일 공시했다. 매출은 20조7094억 원으로 같은 기간 2.2% 줄었고, 순이익은 4852억 원으로 44.2% 늘었다.

주력 사업인 생활가전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영업이익을 기록한 데 이어 미래 성장 동력인 전장도 전 분기를 통틀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LG전자는 "이번 호실적은 지난 7월 2030 미래 비전 발표 당시 3대 동력으로 제시한 B2B 성장, Non-HW 사업 모델, 신사업 확보 등이 일관성 있게 추진되며 불황 장기화에도 견조한 매출과 수익성을 확보한 것이라 의미가 크다"며 "2030 미래 비전은 가전을 넘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H&A사업본부가 3분기 매출 7조4574억 원, 영업이익 5045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연말 성수기에 앞서 이뤄진 마케팅 자원 투입 확대에도 생산, 구매, 물류 등 오퍼레이션 전반의 경쟁력이 높은 수익성을 견인했다. 매출은 수요 감소에 대응해 주요 제품의 볼륨존 라인업을 확대하는 전략적 시장 공략과 냉난방공조, 부품, 빌트인 등 B2B 비중 확대를 지속하며 전년 동기 수준의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VS사업본부는 매출 2조5035억 원, 영업이익 1349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3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은 전 분기를 통틀어 가장 높았다.

전장 사업은 연말 100조 원에 달하는 수주 잔고와 안정적 공급망 관리를 기반으로 매출 규모를 확대하고 안정적 수익 구조를 확보하는 등 성장의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LG전자는 전장 사업이 올해 처음으로 연간 매출 1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회사 전체 성장을 주도하는 주력 사업 반열에 올라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3조5686억 원, 영업이익 1107억 원을 기록했다. 수요 회복 지연에 대응하는 효율적 운영으로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줄었지만, 연말 성수기에 앞선 판매 확대로 직전 분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 늘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 상승 등에도 마케팅 자원 투입 효율화와 수익성이 높은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 성장에 따른 수익 구조 다변화 등에 힘입어 안정적인 수익성을 나타냈다.

BS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 1조3309억 원, 영업손실 205억 원을 기록했다. IT 수요 둔화에 매출과 수익성이 다소 약화됐다.

이날 LG전자가 호실적을 달성함에 따라 연간 최대 영업이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LG전자의 연간 역대 최대 영업이익은 2021년 기록한 4조580억 원이다. 앞서 LG전자는 1분기 1조4974억 원, 2분기 741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번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3조2360억 원이다.

LG전자는 4분기에도 성장 흐름을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에 속도를 내는 동시에, 연말 성수기에 접어드는 주요 제품 판매를 확대한다. 또 전장 사업을 앞세운 B2B 고성장을 지속하며 매출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다.

LG전자 관계자는 "경기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시장 내 경쟁 심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정교한 수요 예측 기반의 효율적 사업 운영 기조를 통해 안정적 수익 구조 확보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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