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삼성전자는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발표한 '세계 최고의 직장' 평가에서 4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포브스는 독일 여론조사기관 스태티스타와 협력해 한국을 비롯한 미국, 영국, 독일, 중국, 인도, 베트남 등 50여 개국에서 17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추천된 4000여 개 기업 중 700개 기업의 순위를 발표했다.
조사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소속 회사의 사회적 책임, 경제적 성과, 근무 여건 등에 대해 응답했으며, 동종 업계의 다른 회사에 대해서도 추천 여부와 긍정·부정 이미지 등을 평가했다. 조사는 설문 응답자 모집 등 전 조사 과정에 기업이 전혀 관여할 수 없으며, 응답자의 익명성이 보장된다.
삼성전자는 2020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상위 20위 기업 중 아시아 기업은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이는 임직원들의 만족도와 자긍심이 다른 기업 대비 높고, 동종 업계의 인식도 긍정적인 결과로 분석된다.
2위는 마이크로소프트(MS)로 나타났다. 3위 알파벳, 4위 애플, 5위 페라리, 6위 IBM, 7위 어도비, 8위 코스트코, 9위 BMW, 10위 시스코 등의 순이었다.
포브스는 삼성전자 등 상위 기업들을 조명하며 성장 기회, 글로벌 협력, 원격근무, 일에 대한 의미 부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임직원이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근무 환경, 시스템과 일하는 문화를 지속해서 혁신하고 있다. 업무 외에도 사내 식당, 사내 의원, 피트니스센터, 심리상담센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 다양성과 포용에 대해 공통 관심사를 가진 임직원들의 자발적 네트워킹 모임인 ERG(Employee Resource Group) 등을 통해 임직원의 참여를 늘리고 회사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있다.
이 밖에 사내 아이디어 공유 플랫폼인 모자이크(MOSAIC), 국내외 우수 인력 간 상호 교환 근무 제도인 STEP(Samsung Talent Exchange Program) 등을 운영해 임직원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브랜드 가치 877억 달러(약 117조5000억 원)로 3년 연속 5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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