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박지성 기자]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철강업계 노동조합(노조)들이 사측과 임금·단체협상(임단협) 결렬을 선언하면서 파업 수순을 밟고 있는다. 철강업계 노조들의 파업시 산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칠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고로를 가동하는 제철소는 1년 내내 쉬지 않고 가동돼야 하는데 노조의 파업으로 조업이 일부 중단되면 자동차·조선업계 등에 물량 공급이 어려워져 생산 차질이 생길 것이란 설명이다.
8일 철강업계에서는 포스코 노조가 대의원 대회를 통해 쟁의 발생을 의결하면서 파업 준비에 돌입했다. 포스코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고 쟁의행위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할 예정이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면 포스코 창사 55년 만에 첫 파업이다.
앞서 포스코 노조는 지난 5월 1차 교섭을 시작으로 사측과 20차례 협상을 실시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사측이 임단협에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마지막 협상일이었던 지난달 23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포스코 노조는 올해 임단협 요구안으로 △기본급 13.1% 인상 △조합원 대상 자사주 100주 △성과 인센티브(PI) 제도 신설 △중식비 인상 △하계휴가·휴가비 신설 등을 제시했다.
사측은 노조 측 요구를 들어주면 1조 원에 달하는 비용이 추가될 수 있어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사측이 기본급 인상 외에 5건에 대해서만 우선 제시하고 있어 교섭을 결렬했다.
현대제철 노조도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하고 파업 준비 나섰다. 현대제철 노조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재적 조합원 4109명 중 3401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970명(87.33%), 반대 427명, 무효 4명으로 최종 가결됐다.
현대제철 노조는 지난 4일 임금협상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현대제철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에 △기본급 18만49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영업이익 25% 특별성과급 지급 △각종 수당 인상 △하기 휴가·산정 휴일 확대 등을 포함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발생한 노조 리스크가 또 다시 재현될지 걱정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현재제철 노조가 62일간 파업에 돌입하면서 고로 제품 생산량이 전년 대비 5.1% 감소했다.
산업계는 철강업계의 파업 수순에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철강업계의 특성상 고로는 1년 내내 가동이 돼야 하는데, 고로 가동이 중단될 경우 제품 생산량이 줄어들어서다. 생산량이 줄면 철강을 필요로 하는 자동차·조선업계 등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계 관계자는 "철강은 자동차와 조선사의 기본 부품이다. 철강사 노조들의 파업이 곧바로 생산에 영향을 끼치진 않겠지만 장기화 될 경우 큰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다"며 "기업들이 여유분 재고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공급이 중단되면 오래갈 수 없다"고 말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파업은 기업의 생산성과 직결되는 문제다"며 "가뜩이나 중국발 악재 등으로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은 기업 경쟁력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각 기업별 노사가 하루빨리 협의점을 찾아 리스크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