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생성 AI 바르코로 게임 개발력 높인다


연내 AI 서비스 3종 사내 적용 마무리
내년 상반기 외부 상용화 목표로 성능 고도화

바르코 스튜디오 이미지 생성툴인 아트 구동 화면 /엔씨소프트

[더팩트 | 최승진 기자] 엔씨소프트가 게임 개발에 생성 AI(인공지능)를 사용한다. 최근 선보인 생성 AI 서비스 플랫폼 '바르코 스튜디오'를 콘텐츠 제작에 활용해 게임 개발 속도와 품질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것이다. 이 회사는 올해 연말까지 '바르코 스튜디오' 사내 적용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 외부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개발에 나서고 있다.

'바르코 스튜디오'는 엔씨가 자체 개발한 대형언어모델 '바르코 LLM'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바르코 LLM'은 기초 모델, 인스트럭션 모델, 대화형 모델, 생성형 모델로 나뉜다. 기초, 인스트럭션 모델은 주로 주문 제작(커스터마이징)을 위한 기반 모델로 활용된다. 대화형, 생성형 모델은 챗GPT, 스테이블 디퓨전과 같이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서비스를 제작하는 데 사용된다.

'바르코 스튜디오'는 생성형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된 AI 서비스 플랫폼이다. 게임 개발자가 자신만의 독창적인 창작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세부적으로는 이미지 생성툴(바르코 아트), 텍스트 생성과 관리툴(바르코 텍스트), 디지털휴먼 생성·편집, 운영툴(바르코 휴먼)로 구분할 수 있다.

게임회사가 만든 언어모델답게 엔씨 '바르코 스튜디오'는 게임 콘텐츠 창작에 특화돼 있다. 엔씨는 '바르코 LLM' 학습 초기 단계부터 정제된 고품질 데이터 외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등 주요 게임 지식재산권 데이터를 활용해 언어모델을 학습시켰다. 그 결과 '바르코 LLM'은 양질의 콘텐츠를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특화 모델로 만들어졌다.

엔씨는 올해 하반기부터 '바르코 스튜디오'를 활용해 게임을 제작 중이다. 지난 7월에는 사내 포커스 그룹 테스트(FGT)를 통해 이미지 생성툴 '바르코 아트' 사용성 검증을 마치고 실제 사용에 들어갔다. AI 서비스가 처음인 사용자도 쉽게 쓸 수 있도록 사용자환경을 간결하게 구성해 연구개발 조직뿐만 아니라 아티스트나 디자이너도 즉시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디지털 휴먼 생성과 편집, 운영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통합 툴 '바르코 휴먼'과 시나리오 세계관, 캐릭터 등 게임 주요 설정을 제작할 수 있는 '바르코 텍스트'도 연내 사내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정식 지원할 계획이다. 앞선 생성 AI 서비스 3종이 업무에 본격 적용되기 시작하면 게임 개발속도와 품질 등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연수 엔씨소프트 NPL센터장은 "바르코는 AI를 통해 당신의 독창성을 실현시키세요라는 뜻을 가진 언어모델"이라며 "단순한 작업과 반복 업무는 AI에 맡기고 인간은 고유의 창의력과 다양성, 특이성을 고민할 수 있도록 바르코가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shaii@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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