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자동차용 선팅필름의 태양열 차단 성능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일부 제품은 가시광선 투과율·적외선 차단율을 잘못 표시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2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의 자동차용 선팅필름 39개 제품 태양열 차단 성능 시험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 제품은 루마, 브이쿨, 후퍼옵틱, 3M, 솔라가드, 레이노 등에서 생산하는 선팅 필름 39개 제품이다.
신차 출고시 무료로 제공되는 3M, 솔라가드, 루마, 레이노 등 제품도 10~21도 수준으로 온도상승을 억제해 타양열 차단 성능이 양호했다. 무료 제공 제품 중에는 3M XP15, 솔라가드 팬텀 15의 온도 억제 성능이 21도로 가장 높았다.
현대⋅기아⋅르노코리아⋅쉐보레⋅KG모빌리티에서 판매 중인 94개 승용차 모델 중 49개 승용차의 앞면에 자외선 차단 유리가 기본으로 장착돼 있다. 이 차량들의 경우 법정 기준에 적합한 선팅 름을 시공하더라도 가시광선 투과율이 기준보다 낮아져 시야 확보 등 안전 운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동차 실내 온도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태양열 차단 성능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을수록, '총 태양에너지 차단율'이 높은 제품일수록 온도 상승 억제 성능이 우수했다.
가시광선 투과율 70% 이상인 제품 중에서는 브이쿨(VK70), 3M(Crystalline 70)이 온도상승을 15도까지 억제해 태양열 차단 성능이 우수했다.
40% 대는 레이노(S9-45)·후퍼옵틱(Premium Nano Ceramic 40), 30% 대는 후퍼옵틱(Premium Nano Ceramic 30), 10% 대는 브이쿨(K14)·후퍼옵틱(Premium Nano Ceramic 15) 제품의 온도상승 억제 성능이 각각 19도, 24도, 30도로 우수했다.
시험평가 대상 제품 대부분은 품질·성능과 밀접한 가시광선 투과율, 자외선·적외선·총 태양에너지 차단율 등을 표시·광고하고 있다.
시험결과 솔라가드(Phantom 15) 제품은 실제 가시광선 투과율이 12%였으나 19%로, 후퍼옵틱(Premium Nano Ceramic 70) 제품은 적외선 차단율이 83%였으나 94%로 잘못 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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