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이중삼 기자] 신동원 농심 회장이 취임 2주년(지난 7월 1일)을 맞아 '미국 라면 시장 1위 목표'라는 포부를 밝혔다.
농심은 13일 신동원 회장이 최근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 메시지의 내용을 공개했다.
신 회장은 메시지에서 "오는 2030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지금의 3배 수준인 연 매출 15억 달러를 달성하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르겠다"고 말했다. 농심은 이를 위해 오는 2025년 미국 제3공장을 착공하고 시장 공략에 한층 속도를 더한다는 방침이다.
농심은 1984년 샌프란시스코 사무소 설립을 시작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2005년 LA공장을 가동하며 서부·교포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망을 넓혔다.
특히 미국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일본의 저가 라면과 달리 프리미엄 제품으로 차별화를 뒀다. 이러한 전략으로 2017년 국내 식품 최초로 미국 월마트 전 점포 입점을 이뤄내는 등 큰 성과를 냈다.
또 2020년 2월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에 농심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어 만든 ‘짜파구리’가 등장하며 농심 라면은 더 큰 주목을 받게 됐다. 같은 해 뉴욕타임즈가 신라면블랙을 세계 최고 라면으로 선정하는 등 미국 내 다양한 미디어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농심의 브랜드 가치는 더욱 높아졌다.
농심 라면의 인기로 2021년에는 농심 미국공장의 생산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에 이르렀다. 이에 지난해 미국 제2공장을 완공해 생산능력이 70% 향상된 농심은 공급량을 대폭 확대할 수 있었다. 이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지난해 대비 매출액 40.1%, 영업이익 604.1%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미국 사업이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올라섬에 따라 신 회장은 오는 2030년까지 매출 15억 달러와 함께 미국 라면시장 1위 역전을 이뤄내겠다는 목표를 천명했다. 농심은 지난해 북미 지역에서 4억9000만 달러의 매출을 거뒀다. 2030년까지 지금의 세 배 수준으로 성장하겠다는 셈이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농심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021년 기준 25.2%로 일본 토요스이산(47.7%)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지금의 성장세 그리고 1위 일본 업체와 점유율 차이를 감안할 때 미국 시장의 비전은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