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 개통


총 66km…한국도로공사와 16년간 운영
"세계 각국서 PPP 사업 수행…해외 수주 확대"

SK에코플랜트가 시공한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가 성공적으로 개통했다. 알마티 순환도로 IC 일대 전경. /SK에코플랜트

[더팩트ㅣ권한일 기자] SK에코플랜트는 자사가 컨소시엄 시공에 참여한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가 성공적으로 개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카자흐스탄이 진행한 첫 인프라 민관협력사업(PPP)이다.

알마티 현지에서 지난 16일 진행된 개통식에는 카라바예브 마랏 카자흐스탄 산업인프라개발사업부(MIID) 장관과 조정식 SK에코플랜트 에코솔루션BU 대표, 박내천 카자흐스탄 총영사 등 양국 정부 인사와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의 길이는 66km(4~6차로)로 총 사업비는 7억4000만달러(약 9500억 원), 공사비는 5억4000만달러(약 7000억 원)에 달한다.

SK에코플랜트는 한국도로공사를 비롯해 알랄코(Alarko), 마크욜(Makyol) 등 튀르키예 건설사 두 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에 참여했다. 컨소시엄 구성사 외에 KIND(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가 추가로 투자에 참여했다.

조정식 SK에코플랜트 에코솔루션BU 대표(왼쪽 네번째)와 카라바예브 마랏 카자흐스탄 산업인프라개발사업부(MIID) 장관(왼쪽 여섯번째) 등 관계자들이 지난 16일 열린 알마티 순환도로 개통 기념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이번 사업은 준공 및 운영 후 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방식의 민관협력사업(PPP)이다.

SK에코플랜트는 도로공사와 함께 향후 16년간 이 곳의 운영을 맡을 예정이다. 카자흐스탄 정부가 확정 수입을 지급하는 방식을 채택해 교통량 변동에 따른 리스크가 없어 안정적인 운영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게 SK에코플랜트 측 설명이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사업 외에도 다수의 해외 인프라 민관협력사업(PPP)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기존 EPC(설계·조달·시공) 방식의 도급공사에서 나아가 금융조달, 지분참여까지 담당하면서 운영수익까지 확보가 가능한 다수의 민관협력사업에 나서고 있다.

일례로 튀르키예 유라시아 해저터널과 차나칼레 현수교를 성공적으로 개통했고 영국 런던 템스강 하부를 통과하는 실버타운 터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작년에는 노르웨이에서 발주한 단일 인프라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인 555번 소트라 고속국도 사업을 착공하기도 했다.

조정식 SK에코플랜트 에코솔루션BU 대표는 "유라시아해저터널과 차나칼레 대교에 이어 또 다시 대형 해외 프로젝트를 성공하면서 높은 기술력과 시공 능력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유럽과 아시아 등 해외 각국서 수행한 민관협력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추가 해외 프로젝트 수주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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