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실현할 기회' KB굿잡 취업박람회, 이재근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


2023년 제 1차 취업박람회…240여 개의 구인기업 참여

이재근 KB국민은행 은행장이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코엑스=이선영 기자] KB국민은행이 주최한 취업박람회가 서울 코엑스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240여 개 기업이 참여한 이번 박람회에는 학생부터 장병 등 많은 구직자가 모여 다양한 정보를 공유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채용 부스 가운데 '블라인드 채용관'을 시범 운영해 눈길을 끌었다.

KB국민은행은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B홀에서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열었다. 이번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올해로 23회째를 맞이했으며 오는 23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재근 KB국민은행장, KB홍보모델 김연아와 배우 공유 등이 참석해 구인기업과 구직자들을 격려했다.

이재근 국민은행장은 "이번 박람회가 구직자에게는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구인기업에게는 인재를 발굴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의 축사를 맡은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 문제의 근본 원인은 '중소기업의 인력난'에서 찾을 수 밖에 없으며, 그런 의미에서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우수인재의 중소기업 취업지원을 통한 양극화 해소라는 동반성장의 관점에서 더 높게 평가돼야 한다"며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선입견과 정보의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KB굿잡 취업박람회'와 같은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업과 함께 범국가적 범국민적 운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복현 금감원장도 축사를 통해 "역동적인 혁신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재를 통해 기업이 성장하고, 다시 개인에게 질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선순환이 중요하다"며 "금감원도 민간주도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금융회사의 고용창출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개막식 참석자들은 기념사진 촬영과 테이프 커팅식이 끝난 뒤 박람회장 투어를 통해 참가기업을 격려했다. 이재근 행장이 직접 드론 비행 시뮬레이션 체험을 하는가 하면 이복현 원장, 오영교 위원장과 함께 이 행장은 KB금융그룹의 대표 캐릭터 스타프렌즈인 '심쿵비비' '멜랑콜리' 등과 사진을 찍으며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보였다.

개막식 참석자들은 기념사진 촬영과 테이프 커팅식이 끝난 뒤 박람회장 투어를 통해 참가기업을 격려했다. (왼쪽부터)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 /코엑스=이선영 기자

'KB굿잡(KB Goodjob)'은 KB국민은행이 2011년 1월 출범시킨 일자리연결 프로젝트로, 국내 최대 규모의 취업박람회다.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총 누적 방문자수가 113만 명에 이른다. 올해 1월 말 기준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한 취업인원 수는 2만5172명이다.

이번 박람회에는 KB굿잡의 최대 강점인 협업기관과의 강력한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KB우수기업, 유관기관의 우수 회원사와 대기업 협력사, 코스닥 상장사 등 240여 개의 구인기업이 참여했다.

박람회 참여 구인기업에게는 인건비 지원을 비롯해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실질적인 혜택도 지원한다. 채용 정규직원 1인당 100만 원, 기업당 연간 최대 1000만 원까지 채용지원금과 함께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포인트의 금리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또한 구직자들의 면접 활성화 지원을 위해 면접지원금 1만 원을 600명에게 선착순으로 현장 지급한다.

박람회 종료 후에도 참가기업에게 KB굿잡 유관기관과 연계된 특화 인재 매칭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중소·중견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채용 활성화를 위해 다방면의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채용 부스 가운데 '블라인드 채용관'을 시범 운영한다. '블라인드 채용관'은 구인기업과 구직자간 미스매칭 해소 목적으로 기존의 '블라인드 채용'을 구직자 입장에서 적용한 것으로, 구직자는 기업의 인지도가 아닌 직무, 복지 및 성장가능성 등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없이 구인기업을 평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KB국민은행은 취업컨설팅관, 취업특강&설명회관, 직업심리검사관, 군간부 채용관, 직업체험관, KB 소호 컨설팅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현재까지 총 4900여 개 구인기업이 참가하였으며, 8만2000여 건의 일자리 정보 제공을 바탕으로 3만2000여 명의 취업준비생에게 일자리를 연결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며 취업박람회 시장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seonyeong@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