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1분기 영업익 2602억 원…전년 比 0.4%↓


매출은 3.9% 증가한 3조5413억 원
"올해 초 정보유출과 디도스 장애 보상 여파로 영업이익 감소"

LG유플러스가 올해 1분기 매출 3조5413억 원, 영업이익 2602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더팩트DB

[더팩트|최문정 기자]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 매출 3조5413억 원, 영업이익 2602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9%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0.4% 줄었다. 매출에서 단말수익을 제외한 서비스수익은 2조8243억 원으로 집계돼 전년 동기 대비 1.8% 늘었다.

LG유플러스는 "업계 최초 5G 온라인 전용 요금제 출시와 알뜰폰을 포함한 가족 결합 상품 구축, 멤버십 제휴·경쟁력 확대 등 고객 경험 혁신 활동이 무선 사업 부문의 질적 성장으로 이어지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며 "영업이익은 올해 초 발생한 정보유출과 디도스 장애에 따른 소비자 피해 보상, 정보보호 강화를 위한 일회성 비용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1분기 마케팅 비용은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9.2% 줄어든 5343억 원으로 안정화 기조를 이어갔다. 같은 기간 설비투자비용(CAPEX)은 5G 유무선 네트워크 투자에 집중하며 전년 동기 대비 43.6% 증가한 5192억 원으로 집계됐다. LG유플러스는 올해 5G 인빌딩 인프라 구축과 오픈랜 기술력 확보 등 네트워크 품질 향상과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올해 1분기 모바일 수익은 전년 대비 2.7% 증가한 1조 5611억 원을 기록했다. 접속수익을 제외한 무선서비스수익은 1조 4787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2% 성장했다. 이동통신(MNO) 가입자와 알뜰폰(MVNO) 가입자 증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5G 보급률 확대와 해지율 감소 등 질적 개선이 모바일 수익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1.3% 증가한 2055만5000명으로 총 누적 가입자 2000만 명을 돌파했다. 1분기 순증 가입자도 작년 같은 기간 대비 35.5% 늘어난 65만9000명을 기록했다.

5G 가입자는 641만9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5% 증가했으며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54.8%로 지난해 1분기 대비 10.8%p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MNO 해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11%p 낮아진 1.07%를 기록해 지난해에 이어 해지율 개선세를 지속했다.

MVNO 가입자는 434만3000명으로 지난해 1분기 307만7000명보다 41.2% 증가했다. 중소 사업자 상생 프로그램 '+알파'를 중심으로 알뜰폰 전용 컨설팅 매장 확대와 업계 최초 월 4~6만원 대 5G 알뜰폰 요금제 지원 등 MVNO 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작년 1분기와 비교해 2.2% 증가한 5943억 원의 매출을 냈다. 초고속 인터넷의 고가치 가입자 증가와 기존 IPTV 고객 대상 시청 경험과 편의성 향상 활동에 따른 성장세로 풀이된다.

초고속인터넷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260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가입자 역시 498만 명을 기록해 작년 1분기 482만2000명 대비 3.3%의 증가율을 보였다.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 5G 가입자 증가를 중심으로 무선사업의 질적 개선 효과가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

IPTV 사업 수익은 올해 1분기 주문형비디오(VOD) 대작 감소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중심의 시청 환경 변화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0.3% 상승한 3336억 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가입자는 536만8000명으로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0.8% 감소했으나 전 분기 대비해서는 0.3% 늘어났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말 IPTV에서 OTT 통합 검색과 콘텐츠 추천이 가능한 'OTT TV'를 출시한 데 이어 올해 초에는 IPTV용 티빙 요금제를 선보이며 변화하는 시청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기업 회선, 솔루션, 데이터센터(IDC) 등이 포함된 기업인프라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368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IDC 사업이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기업인프라 부문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

IDC 사업은 기존 고객사의 안정적인 수익이 지속되면서 작년 1분기 대비 19.9% 증가한 766억 원의 매출을 냈다. 기업회선 사업 수익도 188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늘어났다.

솔루션 사업은 올해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앤데믹 전환이 본격화됨에 따라 재난문자 등 중계 메시징 트래픽이 줄어든 영향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7.2% 감소한 1032억 원의 수익을 거뒀다. 다만, 스마트팩토리와 스마트모빌리티 등 기업 간 거래(B2B) 신사업은 기술 협력을 위한 제휴 기업과 신규 수주를 꾸준히 늘려가며 기술력 확보와 더불어 매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최고리스크책임자(CRO) 전무는 "올해 1분기 고객 경험 혁신을 중점에 둔 사업과 경영 활동으로 질적 성장이 본격화되면서 비용 효율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매출 증가를 달성했다"며 "올해 전체 사업 영역의 질적 성장을 가속화하고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해 경영 목표 달성과 주주 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munn0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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