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최문정 기자] 네이버는 8일 올해 1분기 매출 2조2804억 원, 영업이익 3305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3.6%, 9.5%씩 늘었다. 조정된 감가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은 4881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영업이익은 서버 등 인프라 자산의 상각연수 기간을 국내와 글로벌 추세, 실질 사용 연한 등에 더욱 부합하도록 변경한 절감효과가 있어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 실적은 △서치플랫폼 8518억 원 △커머스 6059억 원 △핀테크 3182억 원 △콘텐츠 4113억 원 △클라우드 932억 원 등이다.
서치플랫폼은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 전분기 대비 7.1% 감소한 8518억 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지난해 올림픽과 대선에 따른 기저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 감소했다. 그러나 검색광고가 1분기 글로벌 경기 둔화에도 전년 동기 대비 5.3% 성장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커머스는 미국 패션 개인 간 거래(C2C) 플랫폼 포시마크 인수 효과에 전년 동기 대비 45.5%, 전분기 대비 24.5% 늘어난 6059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1분기 네이버 커머스의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7% 성장한 11조6000억 원이다. 포시마크의 편입효과를 제외하더라도 전년 동기 대비 13.2% 성장했다.
또한 네이버는 포시마크 인수 후 마케팅 비용 최적화, 영업비용 효율화 등 수익성 개선 작업에 중점을 뒀다. 그 결과 기존 내년 목표였던 EBITDA 흑자전환을 이번 분기에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 전분기 대비 0.5% 감소한 3182억 원을 기록했다. 1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2%, 전분기 대비 1.5% 성장한 13조4000억 원을 달성했다. 외부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5% 성장한 5조4000억 원을 기록하며 전체적인 성장을 주도했고, 오프라인 결제액은 현장결제 가맹점 확대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4% 증가한 8100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94.0% 성장, 전분기 대비로는 6.0% 감소한 4113억 원을 기록했다. 웹툰의 글로벌 통합 거래액은 마케팅 축소와 특정 지역 운영 감축에도 전분기 대비 2.2% 늘었다. 또한 일본의 이북재팬 편입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9% 성장한 4122억 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및 기타는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 전분기 대비 16.1% 감소한 932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기업간거래(B2B) 부문은 공공 부문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9.1%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6.6% 증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최근 인공지능(AI) 상용화 사례가 급속도로 출시되는 등 패러다임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 네이버 역시 '하이퍼클로바X'를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적용해 사용자 경험을 한 차원 높이고자 한다"며 "또한 일본에서 연내 라인웍스와 같은 생산성 도구에 하이퍼클로바X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글로벌 B2B 기업용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 날 새로운 3개년 주주환원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네이버는 새로운 주주환원계획에 따라, 향후 3년간 최근 2개년 평균 연결 잉여현금흐름(FCF)의 15~30%를 전액 현금 배당한다. 이와 별개로 현재 보유 중인 자사주 8% 중 3%를, 향후 3년간 매년 1%씩 특별 소각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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