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조선·해운 4개사 '탄소중립' 맞손…선박 배출 CO2 잡아낸다


HMM·삼성중공업·파나시아·한국선급 선박 탄소포집·액화저장 실증 추진
2000TEU급 컨테이너선 배기가스서 하루 24톤 CO2 회수

(왼쪽부터) 이영석 KR 사업본부장,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 김경배 HMM 사장, 이수태 파나시아 사장이 선박용 탄소포집 시스템 실증업무 협약 체결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삼성중공업

[더팩트 | 김태환 기자] HMM, 삼성중공업, 파나시아, 한국선급 등 국내 해운업계와 조선업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탄소를 줄이기 위해 힘을 모았다.

HMM·삼성중공업·파나시아·한국선급 4개사는 선박 이산화탄소 포집·액화 저장 기술(OCCS) 통합실증 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4사는 공동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연내 HMM이 실제 운항 중인 2100TEU급 컨테이너선에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OCCS를 직접 탑재해 해상 실증 연구를 시작한다.

선박에는 하루 24톤의 이산화탄소를 포집, 액화 저장할 수 있는 대용량의 OCCS가 탑재된다. 삼성중공업과 파나시아가 설계부터 제작·설치·시운전까지 담당하고 HMM이 실제 운용을 맡는다. 한국선급은 선박의 위험성 평가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실증 기간 동안 컨테이너선의 배기가스로부터 포집한 이산화탄소는 육상에서 스마트팜에 사용하거나 드라이아이스 제조로 활용할 예정이다.

4사의 이번 OCCS 실증 연구는 △이산화탄소 포집·액화 성능 검증 △해상 실운전 데이터 확보 △운영관리(O&M) 노하우 축적 등의 성과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이후 삼성중공업과 파나시아는 OCCS 기술 신뢰 수준을 높여 제품화를 통한 사업화에 나설 계획이며, HMM은 이를 국제해사기구(IMO)가 주도하는 선박 온실가스 환경규제에 대한 대응전략 중 하나로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OCCS 기술은 해운업계 탄소 배출 감축이라는 새로운 가치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대표적 친환경 솔루션이 될 것이다"며 "4사가 협력해 국내 기술 자립 및 저변 확대에 앞장 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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