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김태환 기자] 포스코그룹과 일본 자동차업체 혼다가 전기차 사업분야에서 포괄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포스코그룹은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미베 토시히로 혼다 사장을 포함한 양사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양사는 기존 철강부문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 양·음극재, 전고체전지용소재, 리사이클링 등의 분야에서 새롭게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우선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 양사는 △양·음극재 공급 △전고체전지용소재 사업과 기술 분야 교류회·공동 기술 개발 △혼다 전기차 비즈니스와 포스코그룹 글로벌 리사이클링사업과 연계 등을 추진한다.
철강부문은 기존 자동차강판 공급 외에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강판, 전기차용 구동모터코아·모터용 무방향성 전기강판 적용 확대를 논의하기로 했다.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향후 분야별 실무단을 구성해 철강·이차전지소재 사업 해외 확장을 위한 중장기 협력과 정기 교류회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양사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유럽 핵심원자재법(CRMA) 등 글로벌 전기차 공급망 문제에 대응하기로 했다. 이를위해, 포스코그룹의 리튬·니켈, 양·음극재, 리사이클링 등 이차전지소재 사업 역량과 혼다의 중장기 글로벌 전기차 사업 확장 전략을 토대로 공동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혼다와 포스코그룹이 기존 철강분야 파트너십을 이차전지소재 분야로 확대해 포스코그룹의 이차전지소재 '풀 밸류 체인' 전략과 혼다의 전기차 확장전략에 상호간 윈-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리튬, 니켈, 흑연 등 이차전지소재 원료부터 전구체, 양극재와 음극재, 차세대 이차전지용 소재까지 생산, 공급하는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양극재 61만 톤, 음극재 32만 톤, 리튬 30만 톤, 니켈 22만 톤 생산·판매체제를 구축하고, 이차전지소재사업에서만 매출액 41조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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