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부동산 연구 보고서 'LHRI Focus' 창간


토지·주택분야 이슈 진단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이 LH Focus를 창간했다. 사진은 창간호 표지 모습. /LH

[더팩트ㅣ최지혜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토지주택연구원(LHRI)은 토지·주택 분야 이슈를 진단하고 대응 해법을 제시하는 'LHRI Focus'를 창간했다고 23일 밝혔다.

LHRI Focus는 부동산 현안에 관한 화두를 제시하고 깊이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이슈(Issues)'와 LH 토지주택연구원 활동성과를 독자 눈높이에 맞춰 쉽게 전달하고 관련 정보를 종합 제공하는 '리포트(Report)'로 구성된다. LHRI 홈페이지와 LH 홈페이지 '뉴스룸'을 통해 2주 간격으로 발간된다.

창간호 이슈 분야에서는 '미분양주택 증가에 대한 LH ViewPoint'를 통해 미분양주택과 PF시장에 대한 현황과 미분양주택 증가 원인을 분석했다. 미분양 해결을 위해 과거 추진된 정책 사례를 살펴보며 CR리츠(기업구조조정리츠) 등 금융기법을 활용하는 대안을 제시한다.

리포트 분야에서는 토지주택연구원의 '토지은행기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연구보고서를 요약 소개하면서 시장수급 조절용 토지비축제도의 실효성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를 제시한다. 토지은행 운영성과와 한계점, 해외 주요 국가 토지은행 제도를 분석해 회계제도 마련 등을 제안했다.

김홍배 LH 토지주택연구원장은 창간호 발간사를 통해 "전환의 시대, LHRI Focus가 토지주택 분야 미래 개척에 앞장서고자 한다"며 "고물가와 고금리, 탈세계화 위기 등 새로운 도전에 맞서 LHRI Focus가 토지주택 분야 현안 해결과 미래의 희망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wisdom@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