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서재근 기자] 포스코와 SK에코플랜트가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부유식 해상풍력 부유체를 공동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2021년부터 'K-부유체'의 공동개발에 착수해 전날(7일)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전문 인증기관인 DNV로부터 기본설계 인증(AIP)을 받았다.
부유체는 부유식 해상풍력의 핵심 구조물이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바다 지면에 고정하는 고정식 해상풍력과 달리 풍력발전기를 바다 위에 부표처럼 띄워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바람이 더 강한 먼바다에 설치해 전기생산 효율이 높고 수심이 깊은 곳에도 조성이 가능해 입지 제약을 덜 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해상 풍력발전을 포함한 친환경 풍력 에너지 시장은 고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오는 2036년 기준 육·해상 풍력발전 목표치는 2021년 대비 20배 이상 증가한 34GW(기가와트) 수준이며,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GWEC)는 전체 해상 부유식 해상풍력 시장이 2030년까지 18.9GW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업계는 10MW(메가와트)급 부유식 해상풍력에 들어가는 부유체 단가를 90억 원 내외로 추산하는 만큼 세계 부유식 해상풍력 보급이 세계풍력에너지협회의 전망대로 추진될 경우 부유체 시장만 최대 약 17조 원 수준으로 성장이 전망된다.
포스코와 SK에코플랜트는 부유식 해상풍력의 성장성에 공감해 지난 2021년 4월 '부유식 해상풍력 고유 부유체 개발과 실증기술 공동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을 이어왔다.
이미 2014년부터 부유체 연구를 시행해 온 포스코는 양사의 협약에 따라 부유체의 기본설계와 성능향상강재를 적용한 경제성 향상 기술개발을 맡고, SK에코플랜트는 해저터널, 시추선 등 해상 엔지니어링 경험을 기반으로 상세설계를 포함한 실증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기본설계 인증을 받은 부유체는 KAIST, 제주대학교, 마린테크인 등 국내의 산학 기술로만 설계된 최초의 'K-부유체'로 대체적으로 도크의 수심이 얕은 국내 제작사들의 여건을 고려해 운송과 설치가 용이하도록 부유력을 증가시키는 기둥형으로 디자인했다. K-부유체는 10MW 이상 대형 터빈 설치가 가능한 반잠수 부유식 모델로 약 초속 40m의 태풍을 버틸 수 있으며, 초속 2m 조류, 10m 파고 등 극한의 자연환경에서도 구조적·기능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아울러 K-부유체는 2022년 9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3주간의 부유체 성능 수조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해당 실험을 통해 유럽에서 제작하는 부유체와 동일한 기술 성숙도가 확인됐다.
보통 부유체 1기에는 MW당 200~300톤의 강재가 사용된다. 포스코는 K-부유체에 포스코의 풍력용 성능향상 특화강재인 균일 항복강도 제품, 내피로강, 고연성강 등을 적용해 부유체의 전체 중량을 감소시키면서 구조 안정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김성연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장은 "해상풍력 기술독립을 위한 한국형 부유식 해상풍력 Supply Chain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며 "동남해안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성공을 위해 포스코의 우수한 그린어블(포스코의 친환경·고기능 철강제품과 솔루션 통합 브랜드) 윈드 강재 공급과 부유식 해상풍력 관련 솔루션 제공으로 고객사인 SK에코플랜트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SK에코플랜트와 긴밀히 협력해 상세설계와 제작·시운전 단계를 거쳐 국내 부유식 해상풍력 기술을 완성하고 최초 모델을 2027년 1분기 상용 운전 개시를 목표로 SK에코플랜트가 참여하고 있는 동남해안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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