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최문정 기자] 삼성전자의 오프라인 매장이 8일부터 '삼성스토어'로 새출발한다. 삼성전자의 오프라인 매장 명칭의 대대적인 변경은 지난 2000년 '디지털프라자' 도입 이후 23년 만이다.
삼성전자는 7일 전국 360개 디지털프라자와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에 입점된 전체 오프라인 매장의 이름을 삼성스토어로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명칭 변경으로 오프라인 매장 삼성스토어와 온라인 매장 '삼성닷컴'으로 리테일 체제를 정비해, 향후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갈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명칭 변경을 통해 갤럭시·비스포크·스마트싱스·라이프스타일 TV 등으로 한층 젊어진 삼성전자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삼성스토어를 차별화된 맞춤형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재탄생 시키겠다"고 밝혔다.
삼성스토어는 '원 삼성'이 제공하는 초연결 경험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역 밀착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즐겨 찾고 머무는 지역 커뮤니티 거점으로 변모한다는 구상이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다른 업종과의 협업을 강화해 복합 문화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삼성스토어 내에 '삼성컬처랩'을 운영해 최신 비스포크 가전과 갤럭시 기기의 사용법을 공유하고, 쿠킹·인테리어·갤럭시 활용 숏폼 제작 클래스 등 MZ 세대가 선호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삼성스토어 대치·부천중동·용인구성·김해 등 4개 매장에서는 유아와 초등학생 대상 과학·코딩 수업인 '삼성스토어 코딩스쿨'을 제공해 청소년의 IT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삼성스토어의 노력도 강화한다.
삼성스토어 청담점은 지난달 미국 그린빌딩위원회가 제정한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인 '리드(LEED)' 인증을 획득했다. 삼성전자는 향후 삼성스토어의 국내외 친환경 건축 인증 획득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기존 디지털프라자에서 제공하던 제품 맞춤 상담 서비스인 '디테일러'와 VR스토어, 청각·언어장애 고객 대상 수어 상담 서비스도 삼성스토어에서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명칭 변경을 기념해 8일부터 31일까지 삼성스토어를 방문하는 삼성 멤버십 회원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스타벅스 기프티콘 증정 이벤트도 연다.
강봉구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23년만에 새롭게 변화하는 삼성스토어가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세심하게 반영해 더욱 젊고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지역 랜드마크로 변모할 것"이라며 "많은 기대와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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