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엘리베이터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국책 과제로 수행한 '승강기 가용시간 증가를 위한 운영·관리 서비스 기술 개발'을 통해 엘리베이터 정지 고장으로 인한 운행 중단 건수를 43% 줄였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현대엘리베이터 주관으로 2020년 4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33개월간 이어졌다. 인하대학교, 중앙대학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승강기안전관리공단, ERC 등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주무 기관 등이 함께 참여했다.
기존 승강기 유지관리는 고장 발생 후 사후 대응 시간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발전됐지만, 이번 연구는 감지 기술, 빅데이터 기술, AI 예측 기술을 활용해 고장 전 사전 대응을 목표로 추진됐다.
주요 개발 기술은 △부품 수명 측정 모델 △고장 탐지·분류 서비스 △고장 전 탐지 경보 서비스 △승강기 전용 IoT게이트웨이 등이다. 이들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은 최적의 부품 교체 주기를 인지하고 이상 신호 감지 시 문제 발생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다. 또 서비스 기사의 경우 고장 신고 수신과 동시에 현장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수리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전국 47개 현장의 1010대 승강기를 대상으로 이번에 개발한 기술 적용 전후 각각 1년간 비교 분석한 결과 정지 고장 발생 건수가 43% 줄었다"며 "이번 국책 과제 성과를 적용한 서비스를 오는 6월 도입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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