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최승진 기자] 엔씨소프트는 2022년 연간 매출이 2조5718억 원, 영업이익 5590억 원, 당기순이익 4526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1% 증가해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과 비교해 각각 49%, 14% 늘었다.
다만 4분기 매출은 5479억 원, 영업이익 474억 원, 당기순손실 16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각각 9%, 67%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 28%, 57%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환율 하락에 따른 외환 관련 영업외손실로 적자를 기록했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 1조6246억 원, 아시아 6252억 원, 북미·유럽 1650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1570억 원이다. 아시아와 북미·유럽 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각각 40%, 44% 성장했다. 해외·로열티 매출은 전년 대비 29% 증가해 역대 최대 성과를 거뒀다. 전체 매출의 37%를 차지한다.
제품별 연간 매출은 모바일게임이 1조9343억 원을 기록했다. '리니지M' 5165억 원, '리니지2M' 3915억 원, '블레이드앤소울2' 556억 원, '리니지W' 9708억 원이다. PC온라인게임 매출은 3904억 원이다. '리니지' 1067억 원, '리니지2' 941억 원, '아이온' 683억 원, '블레이드소울' 263억 원, '길드워2' 950억 원이다.
모바일게임은 전년 대비 20% 성장해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 지난 2021년 11월 출시한 '리니지W'는 누적 매출 1조3284억 원을 기록했다. PC온라인게임 '길드워2'는 신규 확장팩 출시 효과로 매출이 전년 대비 29% 성장했다.
엔씨는 PC·콘솔 신작 '쓰론 앤 리버티(TL)'를 올해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 난투형 대전액션, 수집형 액션역할수행게임, 퍼즐 등 다양한 장르의 신규 지식재산권을 연내 순차적으로 출시해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